대구시가 20일 대구시청 브리핑룸에서 ‘대구희망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 ⓒ천지일보 2020.8.20
대구시가 20일 대구시청 브리핑룸에서 ‘대구희망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 ⓒ천지일보 2020.8.20

24일부터 조회할 수 있어

신생아도 지급 대상 포함

현금·카드·행복페이 중 선택

[천지일보 대구=원민음 기자] 대구시가 소비 진작을 통한 경제 활성화라는 경제적 가치와 협력과 연대를 통한 공동체성 강화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대구희망지원금(2차 긴급생계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20일 대구시청 브리핑룸에서 ‘대구희망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모든 대구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을 준다고 설명했다.

7월 30일 현재 기준 대구시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시민이면 모두가 지급대상이다. 또 이날을 기준으로 해 주민등록이 돼 있지 않더라도 신청지급 마감일인 9월 25일까지 태어난 대구시에 주소를 둔 부모가 있는 신생아도 지급 대상이다. 대상은 약 242만여명으로 추정된다.

지급단위는 지난 1차 긴급생계자금이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처럼 ‘세대’나 ‘가구’가 아닌 각 개인이다. 성인은 개별로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일괄 신청 및 받으며, 성인도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대리 신청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대구시 1차 긴급생계자금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 가구 구성의 다양성으로 인해 많은 민원이 발생했었다. 이를 고려해 개인 단위 지급은 그런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희망지원금은 현금과 신용·체크카드, 대구행복페이로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다. 현금 지급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와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로 별도 신청 없이 기존급여계좌로 지급된다.

신용카드·체크카드는 3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본인 명의 카드에 충전을 신청할 수 있다.

대구행복페이는 9월 7일부터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충전되지 않은 대구행복페이 카드를 지급받아 2일 후에 대구희망지원금이 충전되면 사용이 가능하다. 온누리상품권은 지급수단에서 제외됐다.

현금을 제외한 신용·체크카드와 대구행복페이는 대구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온라인쇼핑몰, 대형할인점, 백화점,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사용 기간은 11월 말까지로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소멸한다. 잔액은 대구시 예산으로 귀속된다. 고령이시거나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시민에게는 9월 14일부터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태일 대구시 코로나19 서민생계지원위원장은 “1인당 10만원이라는 금액은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지만 대구시민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구희망지원금 지급으로 대구지역에 온기를 불어넣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