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9일 오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의정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9일 오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의정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복지부 “가능성 열고 대화”

의협 “정책 철회가 먼저”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반대해 온 대한의사협회(의협)와 보건복지부가 19일 긴급회동에 나섰지만 서로 입장차만 확인했다. 의협은 이달 26~28일로 예고했던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예정대로 강행할 방침이다.

복지부와 의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의·정 간담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정책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의료공백을 야기할 수 있는 집단휴진 철회 등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을지 기대를 모았지만, 팽팽한 의견차만 확인한 채 대화를 종료했다.

의협은 21일 ‘제3차 젊은의사 단체행동’, 26일 ‘제2차 전국 의사 총파업’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1일부터 인턴·레지던트 등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단계적으로 무기한 업무 중단에 돌입하고 의협도 26~28일 제2차 전국 의사 총파업을 이어간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의견이 서로 달랐다.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자고 했지만 의료계에선 모든 정책을 철회하자고 해 의견 격차가 있었다”며 “지역 간 의료 격차를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가 의대 정원 확대다.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논의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의협은 의료정책 추진 과정에서의 협의 부재를 인정하고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법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의 정책 철회를 정부가 선언한 후에만 다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의대생 3000명 중 2700여명이 올해 국시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상황인데도 정부의 입장 변화가 없다는 데 유감스럽다”며 “복지부가 기존 정책을 유지한다는 전제를 고수해 도저히 합의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