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에서 사회복지사1급,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준비를 위해 18일 직장인 국비지원으로 개강한다.

이번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돼 있는 과정이며 온라인강의로 진행한다. 근로자라면 직장인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온라인수업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은 1교시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2교시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3교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총 3과목 세부 8영역으로 이뤄져 진행이 되고 있으며 문제유형은 모두 객관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한 후여야 한다.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인정한 실무 경력 1년 이상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에 합격할 경우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서류심사를 통해 자격증이 보건복지부 장관령으로 발행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지원센터,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건관련기관 등에서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관련직군인 청소년상담사3급, 임상심리사2급, 직업상담사2급 심리상담사 영역을 운영하고 있다.

물류관리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해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H/W 측면의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물류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물류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1995년 화물유통촉진법을 개정해 물류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 시행했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총 5개의 과목을 1, 2교시에 나눠서 보는 시험으로 1교시-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2교시-보관하역론, 물류관련 법규다. 시험방법은 과목당 40문항씩 5지 택일형이다.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과목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한자를 합격으로 한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물류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물류 관련 정부기관 뿐 아니라 기업체의 구매, 자재, 수송등 물류 관련 부서에서 일할 수 있다.

관계자는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하며 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해 계획, 진단, 평가, 자문하고 물류전략을 수립하는 등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화를 위한 업무를 담당한다”면서 또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컴퓨터활용능력 2급·1급, FAT 2급 등 OA과정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상공회의소 동작구상공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임원사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한국이러닝협회, 한국HRD기업협회 회원사다. 미스코리아(미코) 출신 모델 장현옥과 발라드가수 구정현이 홍보대사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비 지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