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광복회장이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원웅 광복회장이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통합 “김 회장, 즉각 사퇴해야”

민주당은 김 회장 적극 옹호

광복회 정관, 정치적 중립 명시

진중권 “다분히 정치적인 발언”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기념사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민족의 독립을 기념하는 광복절에도 둘로 갈리고 말았다. 특히 김 회장의 과거 발언과 정치 행보까지 재조명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회장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이 갑론을박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 1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이 친일파와 결탁하면서 우리 사회가 친일 청산을 완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해 전국 곳곳에서 광복절 행사가 파행을 빚었다.

김 회장은 “우리 역사의 주류가 친일이 아니라 독립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며 “이승만은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를 폭력적으로 해체하고 친일파와 결탁했고 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가 되었고 청산하지 못한 역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친일 행적이 드러난 음악인 안익태가 작곡한 노래가 여전히 애국가로 쓰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뿐 아니라 김 회장은 국립현충원에 친일 군인을 비롯한 반민족 인사들이 안장돼 있는 점을 들어 이들의 묘 이장을 촉구했다.

김 회장의 발언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김 회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초대 임시정부 대통령을 이름만으로 부르고, 대한민국의 국가인 애국가를 부정하고, 현충원의 무덤까지 파내자는 무도한 주장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배 대변인은 “그(김원웅 회장)가 언급한 내용이 국민화합을 선도하는지, 회원들의 뜻을 대표하는지 지극히 의심스럽다”며 “대한민국 독립운동 정신의 본산을 사유화하는 김 회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 창립세미나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 창립세미나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8

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어제 김원웅의 발언은 좌파의 친일 몰이가 지나치면 얼마나 자기 파괴적이 되는지 잘 보여준다”며 “(김원웅 회장이)임시정부 대통령을 역임하고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강경했던, 그래서 일본과 수교까지 거부했던 이승만을 친일부역자로 몰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구를 포함한 독립운동 선열이 자랑스럽게 불렀던 애국가를 친일 노래로 매도했다”며 “독립노래를 친일노래로 둔갑 시켜 결국 독립운동 자체를 비하해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광복회장이 독립운동을 비하하고 순국선열들을 욕되게 하고 광복회의 뿌리를 스스로 부정한 것”이라며 “우리는 우파의 종북몰이가 지나쳐 같은 우파들까지 종북 모자를 씌우는 것을 봤고 마찬가지로 좌파의 억지 친일몰이가 지나치니 대한민국의 정통성까지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 대한민국이 여전히 친일파의 나라라고 그것도 광복회장이 주장한다면 가장 크게 미소 지을 사람들은 일본의 극우들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을 이간질하는 것이 바로 매국 행위”라며 “광복의 벅찬 감격마저도 편 나누어 찢어발기고, 증오하고, 저주하는 기념식이 왜 필요하냐”고 날을 세웠다. 허은아 의원도 “반일 친북, 반미 친문의 김원웅 회장은 파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2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23

통합당이 김 회장을 공격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옹호에 나섰다. 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김 회장의 ‘친일인사 파묘’ 주장을 비판한 원 지사에게 “부끄럽고 가슴 아픈 역사 인식”이라며 “스스로 선택해서 동족을 학살하고 구속, 억압한 사람은 친일파임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개호 의원 역시 “김 회장은 왜놈들과 피 흘리며 싸운 아버지를 가졌다”며 “친일을 한 자와 친일을 비호한 자들에 대해선 무슨 말이든 할 자격이 있다”고 옹호했다.

박주민 의원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김 회장을 만나 “친일 청산은 여당 야당의 정파적 문제도 아니고, 보수·진보 이념의 문제도 아니라 국민의 명령이라는 회장님의 광복절 축사를 깊이 새기고 있다”며 “광복 75주년을 맞아 역사의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전환의 시대 출발점이 되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까지 제75주년 광복절 성명을 통해 정치권 논쟁에 참여했다. 반 전 총장은 성명에서 “세계적인 안목보다, 이념편향·진영중심의 국정운영으로 정부에 대한 불신이 누적적으로 쌓였다”면서 “이에 따른 국민적 분열과 사회갈등이 국력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이에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정치적 목적을 뒤에 숨긴 발언들은 오히려 반 총장님이 말씀하신 ‘국민적 분열과 사회적 갈등’을 부추길 뿐”이라고 반박했다.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는 “김원웅씨의 도발적 발언은 다분히 정치적”이라며 “역사와 보훈의 문제에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그 경박함이야말로 역사 바로 세우기를 위해 제일 먼저 척결해야 할 구태”라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 논란이 거세지자 김 회장의 과거 발언과 정치 이력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 김 회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창설했던 민주공화당에서 당직생활을 하면서 정계에 입문했기 때문에 본인이 걸어왔던 인생을 스스로 부정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광복회 정관에 규정돼있는 정치적 중립도 위반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9년 10월 18일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을 찬양하고 한국당을 폄훼하는 등 정치적 중립을 어기고 있다”고 주장하며 광복회 내부 상벌위원회에 제소한 바 있다.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 등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따라 각 단체는 특정 정당의 정강을 지지, 반대하거나 특정 공직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등의 정치 활동을 할 수 없다”며 “이에 따라 정치 중립 위반 여부를 검토해보고 그 결과에 따라 상응한 관리·감독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독립운동가로서는 뛰어난 업적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6.25 전쟁의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약산 김원봉에 대해 서훈을 주자는 주장을 해 논란이 일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백선엽처럼 친일을 했으나 한국전쟁에서 공을 세운 이들, 김원봉처럼 독립운동을 했으나 북한정권의 출범에 도움을 준 이들처럼, 명과 암의 이중규정을 받는 이들이 다수 존재한다”고 했다.

이어 “이런 애매한 경우에 ‘보훈’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는 학계와 시민사회의 논의에 맡기고, 법을 만들더라도 그 합의를 바탕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이런 문제를 의회다수의 힘으로 해결할 경우 정권 바뀔 때마다 파묘를 했다가 안장을 했다가 하는 웃지못할 ‘해프닝’이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당 창당 발기인대회 사전행사에서 ‘무너진 정의와 공정의 회복’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2.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천지일보 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