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평화의소녀상’이 14일 제8차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및 오산평화의소녀상 제막4주년을 기념해 기념식을 진행하고 관게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오산시) ⓒ천지일보 2020.8.14
곽상욱 오산시장이 14일 ‘오산평화의소녀상’ 제8차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및 오산평화의소녀상 제막4주년을 기념해 기념식을 진행하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오산시) ⓒ천지일보 2020.8.14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천지일보 오산=이성애 기자] ‘오산평화의소녀상’이 제8차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및 오산평화의소녀상 제막4주년 기념식을 진행했다.

'오산평화의소녀상' 단체는 아직 끝나지 않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에 동참하고 우리 후대에게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살아있는 역사 문화교육의 장을 마련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2016년 오산평화의소녀상 건립과 시민문예회화대전 등을 통해 오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소녀상의 연대발언을 시작으로 “오늘이라는 이 봄날” 시 낭송 “바위처럼” 노래를 부르며 진행했다.

한편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인 8월 14일은 1991년 고 김학순(1924∼1997) 할머니가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로, 지난해 처음으로 국가 기념일로 지정됐다.

단체 관계자는 “궂은 날씨에도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어린 나이에 일본군에 끌려가 처참히 짓밟힌 소녀들이 용기를 내어 진실을 밝힌 역사적인 날, 우리가 함께 기억하고 평화를 기리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오산평화의소녀상 제막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과거를 잊은 민족에 미래는 없다. 우리가 기억하고 잊지 않는 것만으로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는 큰 위로가 되고 평화로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