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호 산림청장이 13일 산사태 등 산림피해 조사 및 복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0.8.14
박종호 산림청장이 13일 산사태 등 산림피해 조사 및 복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0.8.14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이번 장마 기간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산사태 등 산림 분야 피해에 대해 13일부터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에 나서 복구계획을 수립한다.

산림청은 산림보호국장을 단장으로 해서 산림피해 조사·복구 추진단을 구성해 이날부터 행정안전부, 지자체, 민간전문가 등과 산림 분야 피해 조사에 나선다.

조사단은 강원, 경기, 충북, 대전·세종·충남, 광주·전북, 전남·경남, 경북 7개 반으로 구분해 권역별 피해 규모에 따라 반별로 공무원 5명∼10명 내외, 민간전문가 4명 내외로 구성됐다.

피해지역 83개 시군구 중 특별재난지역이나 우려지역 39곳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통해 조사가 이뤄지고 그 밖의 지역은 산림청 주관으로 조사한다.

이번 조사는 ‘자연재난조사 및 복구계획수립 지침’에 따라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행하며, 무인기(드론) 등 과학적인 조사방법을 이용해 복구계획을 수립한다.

산림청은 이번 장마 기간 내 집중호우에 대비해 산사태 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예방·예찰 활동을 강화하는 등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

산사태정보시스템, 스마트산림재해 앱을 구축해 산사태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산사태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해 산사태취약지역(2만 6238개소)으로 지정 후 산사태 예방사업인 사방사업을 하고 산사태현장예방단 등을 활용해 연 2회 이상 점검했다.

이번 장마 기간 중 본격적인 산사태 피해가 우려된 3일부터 산사태 상황판단회의를 청·차장 주재로 매일 2회씩 개최했고, 회의 결과에 따라 위험 수준별로 산사태위기경보를 발령했다.

또한 산사태 경보·주의보 발령과 산사태 피해 우려지역의 주민을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긴급재난문자, 자막방송 송출, 마을 방송 등을 활용해 대피시켰다.

집중호우를 대비해 산사태취약지역 1만 3053개소를 긴급 점검했고, 청·차장이 직접 산사태 피해지역을 9회 방문해 복구계획을 수립하는 등 현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했다.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 피해는 총 12건으로 전국 산지 태양광 허가 건수 1만 2721건의 0.1%에 해당하며, 전체 산사태 발생 건수 1548건 대비 0.8% 수준이다.

산지 태양광 관련한 인명피해는 없었으며, 피해지 12개소에 대해서는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토사 정리와 방수포 처리 등 응급조치를 완료했고, 장마 이후 즉시 복구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이날부터 시작되는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를 거쳐 견실한 복구계획 수립과 더불어 향후 산사태 방지 정책·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먼저 산사태취약지역 기초조사를 기존 5천 개에서 2만 개소로 확대하고 그중 위험한 지역을 산사태취약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안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또 선제적으로 위험지역 주민이 안내받고 대피 등 필요한 조처를 할 수 있도록 하루 전에 산사태 예보를 발령해 산사태 우려지역 내 주민이 신속하게 사전 대피할 수 있도록 국립산림과학원과 개선할 계획이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이번 기록적인 장마를 대처하며 산사태라는 자연재난 대응에 있어 선제적인 대피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국민 여러분도 대피 안내가 있을 시 신속하게 안내에 따라주시길 당부드리며, 산림청은 기존의 제도를 더욱 개선하고 새로운 체계를 발굴하고 구축하는 등 인명피해를 없애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