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장근 청도 소싸움축제 추진위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청도 소싸움축제에 오셔서 순박하고 거짓 없는 소들의 박진감 넘치고 흥미로운 경기를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남장근(60) 청도 소싸움축제 추진위원장은 이번 축제에 남다른 자부심을 보였다. 그는 올해로 6년째 축제 추진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청도투우협회장이기도 하다.

남 위원장은 “아마추어 소가 아닌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우수하고 싸움 잘하는 소만 초청했다”며 “그렇기 때문에 다른 소싸움대회보다도 재밌을 것”이라고 자부했다.

청도 소싸움축제에는 지난해 전국 11개 지역에서 펼쳐진 소싸움대회에서 4강, 8강권에 든 소만 초청되기 때문에 ‘민속대회’라기보다는 ‘초청경기’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출전료도 지급되며 총 1억 6000여 만 원의 상금도 주어진다.

올해는 구제역 여파로 인해 축제를 열기까지 어려움이 따랐다고 한다. 남 위원장은 “전국에서 소들이 모이기 때문에 한우협회나 양돈협회 측에서 축제로 인한 구제역 재발을 우려해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번 축제는 5일 동안 매일 27개 경기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남 위원장은 “하루 27개 경기가 진행되긴 하지만 관중이 일찍 모였을 경우나 경기가 예상시간보다 일찍 끝났을 경우에는 예비로 준비시켜놓은 소를 이용해 1~5개 경기 정도 더 진행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대회는 9월에 있을 상설소싸움경기장 개장을 앞두고 열리는 것이라 의미가 크다.

남 위원장은 “상설소싸움경기장은 청도군민의 숙원이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상설경기장이 잘 홍보돼 많은 관람객이 찾아준다면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되고 투우인의 한 사람으로서도 좋은 일”이라고 전했다.

경기장이 개장되면 주말마다 겜블식 소싸움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에 앞서 이번 축제에서는 맛보기로 특정 경기를 지정해 겜블체험 경기도 진행된다.

남 위원장은 경기를 좀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그만의 관람방법을 알려줬다. 그는 “친구와 소소한 내기를 걸고 구경을 하면 더 흥미를 느끼고 관심 있게 볼 것”이라고 귀띔했다.

마지막으로 남장근 위원장은 “지난해에도 많게는 하루에 10만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는데 올해도 많은 분들이 찾을 것”이라며 “매년 청도 소싸움축제를 관람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축제에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