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사과(출처: 기안84 SNS)
기안84 사과(출처: 기안84 SNS)

기안84 사과… 여혐 논란

[천지일보=박혜민 기자] 웹툰 작가 기안84가 웹툰 ‘복학왕’의 일부 내용이 ‘여성 혐오’ 소지가 있다는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기안84는 13일 ‘복학왕’ 304화 하단 이미지에 사과문을 추가하고 “지난 회차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수달이 조개를 깨서 먹을 것을 얻는 모습을 식당 의자를 제치고 봉지은이 물에 떠 있는 수달로 겹쳐지게 표현해보고자 했는데 이 장면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기안84는 “캐릭터가 귀여움이나 상사와 연애해서 취직한다는 내용도 독자분들의 지적을 살펴보고 대사와 그림도 추가 수정했다”며 “더 많이 고민하고 원고 작업을 했어야 했는데, 불쾌감을 드려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는 만큼, 원고 내 크고 작은 표현에 더욱 주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복학왕’ 연재를 재개한 기안84는 새 에피소드 ‘광어인간’에서 여주인공 봉지은이 우기명이 다니는 기안그룹에 인턴으로 들어가 정직원으로 입사하는 과정을 그렸다.

논란이 된 부분은 지난 11일 공개된 2화에서 스펙이 부족한 여성 인턴이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가진 뒤 정직원이 된 듯한 내용이 포함된 것.

논란이 확산되자, 웹툰 내용이 일부 수정됐다. 네이버웹툰 측은 “창작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고 있으나 네이버웹툰 플랫폼에서 연재되는 작품의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작가들에게 환기하고, 작품에 대해서도 계속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논란은 지속하고 있다.

12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복학왕’ 웹툰 연재 중지를 요청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관련 청원은 13일 오전 8시 기준 참여자 수는 4만6000명을 기록했다.

해당 청원글은 하루 만인 13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5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또한 그가 출연하는 MBC 예능프로그램 ‘나혼자 산다’ 시청자 게시판에도 기안84의 하차를 요구하는 글이 빗발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