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北 비핵화 진정성 행동으로 보여야"
북중 대화공세에 공동보조.."남북대화 우선"
"FTA 조기비준 위해 양국 정부 최선 노력"

(서울=연합뉴스) 한미 양국은 16일 북핵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비핵화에 대한 남북대화가 우선돼야 하며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이날 저녁 서울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

한미 양국의 이같은 공동입장 표명은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북미대화→6자회담'으로 이어지는 북중의 '3단계' 대화제의에 대한 공식 대응이다. 남북대화 제의 자체는 긍정 평가하면서도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행동이 제시돼야 6자회담 재개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양국 장관은 또 지난해 천안함ㆍ연평도 사건 등 북한이 도발적 행동들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보일 것을 촉구했다.

이어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9.19 공동성명을 위반한 것으로서 국제사회가 이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미 FTA와 관련, 양국 외교장관은 FTA가 양국에 경제적 혜택 뿐만 아니라 정치ㆍ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정부가 한미 FTA의 조기 비준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클린턴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한미 FTA 비준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으며 양국 대통령의 성과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고 김성환 장관은 "FTA 조기비준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국 장관은 이와함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주한미군 기지 이전 등 한미동맹 재조정 사업의 원활한 이행을 통해 한미 전략동맹 공고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오는 26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2+2'(외교.국방) 차관보급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양국은 작년 7월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 '2+2'(외교.국방장관) 회의에서 2+2 차관보급 회의를 정례화하기로 한 바 있다.

양국은 특히 양국 외교부간 긴밀한 의사소통과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외교관들을 상호 파견 형식으로 교환 근무시키기로 합의했으며 2+2 차관보급 회의에서 '외교통상부ㆍ국무부간 인사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일본 대지진과 관련해 양국은 한미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신속한 지원노력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복구ㆍ재건 지원에도 한미가 긴밀하게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최근 중동사태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 기타 지역과 범세계적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