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천지일보 DB
아프리카돼지열병 ⓒ천지일보 DB

오는 2023년 완공 예정

[천지일보 김천=원민음 기자]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국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실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을 짓기 위한 설계용역에 들어갔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지을 차폐시설은 국내 유일 아프리카돼지열병 전용 실험시설로 알려졌다. 오는 2023년 4년간 283억원을 들여 총 4381㎡ 면적으로 경북 김천에 있는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 내에 건설할 예정이다.

시설은 ASF바이러스 감염 실험실(Animal BL3)과 바이러스 배양 및 감염실험 지원을 위한 실험실(BL3), 일반실험실(BL2)로 지어질 예정이다.

차폐시설은 생물안전 3등급 실험실로, 외부 유출 위험 없이 살아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감염 실험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밀폐형 특수 실험시설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의 감염실험을 수행하려면 차폐시설이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이 같은 시설이 없다. 만약 완공된다면 국내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평가·선정을 위한 다양한 실험 업무가 가능해진다.

강해은 검역본부 해외전염병과장은 “차폐시설 신축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아울러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의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도록 해당 시설을 민간 연구기관에도 개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