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4명과 교수 1명의 잇따른 자살로 카이스트가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15일 서울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긴급이사회에서 서남표 총장이 취재진의 질문을 외면하고 굳게 입을 다물고 있다. (연합)

긴급이사회 별 소득 없이 끝나 혁신위 주목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 사태가 일단 수습 국면에 들어선 분위기다.
교수와 학생들이 서남표 총장의 퇴진 요구를 하지 않기로 한 데다 긴급 이사회에서도 서 총장의 거취문제는 언급되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 학교 발전 방안과 서 총장의 일방적 의사결정 구조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15일 긴급 소집된 이사회 직후 오명 이사장은 “총장 거취 논의를 하는 자리는 아니었고 현안 보고만 한 자리였다”며 “이사 대부분이 학교개혁은 계속돼야 한다는 데 동의했지만 방법론에 있어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또 오 이사장은 “학사운영 개편방안에 대한 보고도 있었지만 교수와 학생 의견을 더 수렴해 완성도 높은 방안을 제출하도록 했다”고 말해 이사회는 별 소득 없이 끝났음을 보여줬다.

이사회가 학교개선 방안 등에 대한 특별한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채 종결되면서 학교·교수·학생들로 구성된 혁신비상위원회(혁신위)가 카이스트 사태의 실마리를 찾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5일 출범한 혁신위는 서 총장과 교수협의회의 합의로 학교·교수·학생의 다양한 목소리를 취합해 학내 사태를 해결하고자 구성됐다. 앞으로 3~4개월간 학교 전반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게 되며 18일 첫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혁신위가 구성원 별 시각차가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다. 혁신위를 요구한 교수협의회이나 학생들은 ‘서남표식 개혁’의 변화와 요구사항을 관철하려고 하나 서 총장은 지속적인 개혁을 위한 설득의 장으로 삼으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교수협 측은 동료 교수의 자살을 부른 연구비 관리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학생 측은 총장 선출 시 학생 투표권 보장 등 대학결정 과정, 재수강 횟수제한 폐지, 영어강의 개정 등을 주요 논제로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차등적 등록금제는 이번 이사회에서 서 총장이 학사 4년간(8학기) 수업료를 전액 면제키로 안건을 상정해 더 이상 거론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 총장의 거취는 이번 사태를 수습하고 발전 방향을 만든 다음 얘기해도 늦지 않는다는 확고한 입장을 보인 이사회가 향후 교과부 종합감사 결과에서 드러난 서 총장의 규정 위반에 대한 최종 징계 결정을 어떻게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