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 모습 ⓒ천지일보 DB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 모습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에 비해서는 여전히 어렵지만 5월부터 고용상황이 매달 꾸준히 나아지고 있다는 점은 팩트”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7월 고용동향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고용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다행스러운 것은 전년 동월비 취업자 감소폭이 4월을 저점으로 5월, 6월, 7월 석 달 연속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금처럼 고용시장에 발생한 큰 충격의 추이를 모니터링할 때에는 계절요인을 제거한 전월 대비 숫자를 비교하기도 한다”며 “계절조정 전월비 취업자수는 5월 15만 3천명, 6월 7만 9천명, 7월 7만 2천명으로 3개월 연속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숙박·음식업 취업자가 지난해보다 22만 5천명 감소하는 등 대면업무 비중이 높은 업종 상당수가 여전히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청년층의 고용지표 개선도 더디다는 점은 특히 마음 아픈 부분”이라면서 “또 최근 집중호우로 다음 달 발표될 8월 고용상황도 큰 부담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적극적 재정 투입과 범정부·공공기관의 긴밀한 협업 등을 통해 집중호우 피해를 신속히 복구하고 구호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