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최근 고장으로 멈추면서 안전성 논란이 불붙고 있다. 당국은 단순 고장이라는 입장이지만 일부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수명 연장에 따른 문제가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본 원전 사고 이후 수명 연장 문제가 불거졌던 고리 원전 1호기가 지난 12일 고장으로 가동을 멈췄다. 지식경제부 최중경 장관은 15일 “안전계통과 관련 없는 경미한 사고”라며 진화에 나섰다. 한국수력원자력 박현택 발전본부장도 “이번 고리 1호기 고장은 전력계통에서의 단순한 기기고장”이라며 “방사성 물질방출과는 전혀 무관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날 CBS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한 박 본부장에 따르면 고리 1호기 가동 중단은 발전소 설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계통의 차단기가 손상돼 발생했다. 한수원 측은 문제의 차단기를 납품했던 현대중공업과 한국전기안전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대책반을 투입해 자체적으로 고장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차단기는 2007년 계획예방정비 때 교체됐던 것이다.

박 본부장은 “차단기 내부의 연결단자 접촉불량에 의해 과열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과열로 차단기 내부 일부가 소선이 됐다”고 말했다. 원자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장치의 고장이기 때문에 원전 안전을 위협할 만한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설계수명 30년이 만료된 고리 1호기의 노후성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고는 1호기의 수명 연장 후 발생한 최초의 고장이란 점에서 이 같은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인 김영환(민주당) 의원은 전날 평화방송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원전 사고의 75%가 노후 원전에서 발생한다”며 “고리 원전 1호기부터 4호기가 전체 사고의 43%를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지켜본 우리 국민은 원자력발전소를 무리하게 수명 연장해 사용하는 것 자체에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며 “고리 1호기를 수명 연장할 때 모델로 제시한 것이 바로 후쿠시마 1호기였기 때문에 그 불안은 더 깊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