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보건연구원, 석면 분석 동영상 교육자료 제작·보급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석면 분석 동영상 교육자료 제작·보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면조사기관과 관련 연구자가 쉽게 석면분석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동영상 교육 자료 주요화면. (제공: 안전보건공단) ⓒ천지일보 2020.8.7
석면조사기관과 관련 연구자가 쉽게 석면분석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동영상 교육 자료 주요화면. (제공: 안전보건공단) ⓒ천지일보 2020.8.10

[천지일보=김가현 기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고재철)이 석면조사기관과 관련 연구자가 쉽게 석면분석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동영상 교육 자료를 처음 개발했다.

최근 학교건물의 석면관리 문제 등 석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석면 조사기관의 분석능력에 대한 신뢰성 확보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공단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신규 석면 분석자에 대한 교육을 지원키 위해 동영상 자료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교육 영상은 총 2종으로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한 공기 중 석면 분석법·편광현미경을 이용한 고형시료 중 석면 분석법’등이다.

주요 내용으로 현미경 사용법부터 시료 처리·결과 도출까지 일련의 석면분석 과정을 담았으며 이해하기 어려운 실험 순서와 내용을 쉽게 따라하며 배울 수 있도록 했다

교육 영상은 DVD 형태로 500개를 제작해 전국 고용노동부 지정 석면조사기관 197개소 및 석면분석 실험실에 제공하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유튜브 채널(OSHRI KOSHA)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분석 정확도와 정밀도 향상을 위해 석면 분석 교재 개발 및 전문가양성 교육을 실시해왔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이 잠정 중단된 상태이다.

공단 연구원은 지난해 작업환경측정 시료의 분석법에 대한 동영상 교육 자료 2종(유기화합물·금속)을 개발해 연구원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바 있다.

고재철 안전보건연구원장은 “석면분석 교육영상 개발을 통해 연구자들이 쉽게 실험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해 분석기술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연구원의 전문 기술 능력을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공유해 사회적 가치 증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