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누리홀에서 열린 취임식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1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누리홀에서 열린 취임식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13

심재철은 법무부 검찰국장

고검장 2명, 검사장 6명 승진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두 번째 검찰 고위간부 인사가 7일 단행됐다. 관심을 모았던 이성윤(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은 유임됐다. 조남관(24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고검장으로 승진하면서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간다. 검찰국장은 심재철(27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대신한다.

법무부는 이날 대검 검사급(검사장) 간부 26명의 인사를 오는 11일자로 낸다고 밝혔다.

장영수(24기) 서울 서부지검장도 고검장으로 승진해 대구고검장으로 부임한다.

이밖에 6명이 검사장을 승진했다.

관심을 모았던 이정현(27기) 서울중앙지검 1차장이 검사장으로 승진, 대검 공공형사수사부장으로 발령됐다. 이 1차장은 이른바 ‘검언유착’ 수사의 지휘라인이다.

신성식(27기)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맡는다. 이로써 이 지검장을 보필하던 차장 검사 둘이 대검의 핵심 부장 자리를 꿰찼다. 공공형사부는 과거 공안부로 불렸고, 반부패·강력부장은 특수수사를 책임지는 자리다.

고경순(28기) 서울 서부지검 차장은 여성으로서 역대 네 번째 검사장의 주인공이 됐다. 이외에도 이종근(28기) 서울 남부지검 1차장이 대검 형사부장, 김지용(28기) 수원지검 1차장이 서울고검 차장검사로 승진하면서 28기에서 총 3명이 검사장이 됐다.

법무부는 “고검장급은 능력과 자질, 지휘 역량, 검찰 내외부의 신망 등을 종합해 사법연수원 24기 2명을 승진시켜 대검찰청 차장검사,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으로 신규 보임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주요 현안사건 처리 및 수사권 개혁에 따른 후속 작업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서울중앙지검장, 대검 기획조정부장 등을 유임시켰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