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전경. ⓒ천지일보 2020.8.7 DB
인천대 전경. ⓒ천지일보 2020.8.7 DB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축제가 되고 대학 발전을 위한 생산적 논의의 장이 돼야 할 총장선거가 인천대에 오명과 구성원간의 갈등은 물론 흑색선전,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난장판이 되어버렸습니다.”

6일 김철홍 산업경영학과 교수 등 인천대 교수 12명은 성명서를 내고 국립 인천대학교 차기총장 최종 후보자가 교육부 심의에서 탈락한 사태와 관련해 대학집행부와 이사회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 교수 등은 “시립화 이후, 캠퍼스 이전, 전문대와의 통합, 법인화 추진 과정에서 수많은 이견과 논쟁이 있었지만 싸우면서 소통하고 승복하는 전통을 이어왔다. 대표적 비리사학에서, 시립대학, 국립법인대학에 이르기까지 학원민주화의 산 역사를 함께 겪어 온 우리 교수들은 오랫동안 대학에 몸담았던 구성원으로서 자괴감과 함께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을 해야 할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가 선거인단과 대의원을 역할을 겸하는 모순이 존재했다”며 “최종 후보자 3인의 추천 절차에서 빚어진 혼선 등이 이번 총장선거 사태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 초유의 총장후보자 임용 탈락의 원인도 찾고 시시비비도 가려야 하겠지만, 지금은 연구·교육·삶의 터전인 인천대학을 먼저 생각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총장과 집행부를 꾸리는데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하고, 대학집행부와 법인 이사회는 학내 구성원과 지역 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명확한 설명과 입장을 표명 및 앞으로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된 총장선거제도와 총추위의 기능과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총장선거제도TF(가칭)를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대 추천위의 예비후보자 평가에서 3위를 차지한 이찬근 무역학부 교수가 최종 후보자로 선출됐으나 지난달 22일 열린 교육부 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 심의에서 낙마하면서 후보자 선출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논란이 있었다.

이사회는 이후 긴급회의를 열어 총장 후보자 모집부터 다시 시작하는 방식의 '재선거'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나, 최종 후보 선출까지는 4∼5개월이 걸릴 전망이다.

조동성 전 총장 임기는 이미 지난달 27일로 끝나 양운근 교학부총장이 직무 대행을 맡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