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DB

김두관 “헌정질서 유린” 비난

자진 사퇴 등 압박 수위 높여

尹,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상승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권에서 ‘독재’ 발언을 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해임을 주장하는 등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다만, 윤 총장을 때리면 때릴수록 그의 몸값만 올라간다는 차원에서 신중해야 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윤 총장의 해임안을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두관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 “대통령을 향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했다”면서 “민주당은 윤 총장 해임안을 제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검찰총장이 국가 원수인 대통령을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비판한 것은 결코 묵과해선 안 된다”며 “헌정질서 유린이자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도전으로 해임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또한 “이번 기회에 검찰을 순수 소추 기관으로 바꿀 것을 제안하며 고등검찰청을 해체해야 한다”며 “수사 분야는 경찰의 국가수사본부와 통합해 국가수사청으로 독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훈 의원은 전날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설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의 최측근은 정치공작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윤 총장이 최측근을 보호하려다 상급자와 마찰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독재와 전체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있는가”라며 “총장직을 유지한다면 이는 독재와 전체주의 대열에 합류한다는 것과 뭐가 다른가. 차라리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 본격적 정치의 길에 들어서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당내에선 윤 총장을 압박할수록 그의 정치적 존재감만 키워주는 게 아니냐는 신중론이 대두된다. 실제 윤 총장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27∼31일 전국 유권자 2560명을 대상으로 한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1.9%p,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에서 윤 총장은 13.8%를 기록했다. 민주당 이낙연 의원(25.6%)과 이재명 경기도지사(19.6%)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민주당이 윤 총장을 압박하는 배경에는 9월 정기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완수하기 위한 밑작업 차원이란 해석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달 중으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의 선임을 마쳐야 한다는 데 힘을 실었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통합당은 늦어도 8월 국회 시작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해 법적책임을 다하기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공수처 출범을 위한 다른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야당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 공수처법을 개정해 단독으로 공수처 출범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