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출처: 뉴시스)

靑 위기관리센터 집중호우 긴급상황점검회의 주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피해에 대해 4일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 점검과 선제적인 사전 조치를 주문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지자체와 함께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며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명피해만큼은 원천적으로 발생 소지를 차단해 추가 피해를 막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조그만 우려가 있어도 위험지역을 선제적으로 통제하고 주민을 미리 대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제 어디서 지반 붕괴와 산사태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 각별히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며 “침수 위험지역 관리와 함께 저수지와 댐의 수량을 조정하는 등 홍수를 사전통제하는 일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 피해조사를 신속히 해 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기록적인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한강 수위가 높아진 4일 오전 서울 반포한강공원이 흙탕물로 뒤덮여 있다. ⓒ천지일보 2020.8.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기록적인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한강 수위가 높아진 4일 오전 서울 반포한강공원이 흙탕물로 뒤덮여 있다. ⓒ천지일보 2020.8.4

김종석 기상청장이 이날 회의에서 기상상황을 보고하고,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호우피해와 정부 대처사항을 보고했다. 이어 환경부·국토부·국방부 장관과 박종호 산림청장의 보고가 있었다.

지방자치단체에선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