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출처: 기상청) ⓒ천지일보 2020.8.4
오늘의 날씨. (출처: 기상청) ⓒ천지일보 2020.8.4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화요일인 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호우특보가 발효된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쏟아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이날 오후까지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다가 다소 약화되겠으나, 내일 새벽부터 다시 강해지는 등 강수의 강약이 반복되겠다.

내일까지 정체전선이 북한과 중부지방 사이를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영향을 주겠고, 특히 강수대가 남북 간의 폭은 좁고, 동서로 길게 발달하면서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편차가 매우 크겠다.

북한 지역에도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을 중심으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겠고, 재해 취약시간인 밤사이에도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

충청남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까지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매우 덥겠다. 한편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더욱 높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낮 최고기온은 27~34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보통 단계를 유지할 것으로 예보됐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이날 밤부터 제주도앞바다와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에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거나 해수욕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겠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에는 이미 많은 비로 하천과 저수지 범람, 산사태, 축대붕괴, 농경지나 저지대, 지하차도 침수 등 비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앞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추가 피해가 우려되고, 외출이나 위험지역 출입 등 야외활동을 자제해 인명피해가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