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인터넷 방송 ‘바다TV’서 생방송 진행

[천지일보 부산=강태우 기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8월 3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시민들의 문화향유 권리보장과 문화도시 부산의 미래가치 비전 구현을 위해 추진 중인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과 관련, 문화권리 주체인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공청회는 부산시와 부산문화재단(대표이사 강동수)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시민사회․문화예술 단체, 학계․문화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 추진위원회(위원장 남송우)의 진행으로 시민문화헌장의 필요성과 나아갈 바에 대해 제안하고 설명한다. 이는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로도 생중계된다.

남송우 위원장(사단법인 인본사회연구소 이사장, 부경대 명예교수)의 기조발언에서 ’왜 우리에게 부산시민 문화헌장이 필요한가‘라는 원천적 질문을 통해 그 필요성과 사례들을 제시하고, 부산연구원 오재환 사회문화연구실장을 좌장으로 하는 전문가 패널(최학림 부산일보 선임기자, 정서원 부산청년위원회 위원장, 김동규 민주시민교육원 나락한알 원장, 황정미 산복도로커뮤니티문화센터장)들의 열띤 토론을 통해 부산시민 문화헌장의 나아갈 방향과 깊이가 더할 것으로 보인다.

시에 따르면 시민의 문화권리 보장과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부산시민 문화헌장’에 어떠한 요구와 가치를 담아내느냐에 따라 부산문화의 미래비전이 그려지고 그 가치와 비전이 문화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게 된다. 이에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만들어내는 문화헌장은 그 의미와 영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김배경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문화는 우리 삶의 토대이며, 윤택한 일상의 조건이다’로 시작하는 부산시민 문화헌장이 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문화적 영향력을 가지려면 그 시작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에서 비롯돼야 한다”면서 이번 공청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