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한달간 감염된 러시아 선원 총 90명

집단감염 발생 ‘페르트원’호 확진자 55명

가족·지인 등에게까지 ‘N차 감염’ 발생

7월 러시아 국내 유입 확진자 수 87명

출항 48시간 내 음성확인서 발급 받아야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부산항에 정박 중인 러시아 선박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3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최근 한달 동안 부산항에 입항 후 양성 판정을 받은 러시아 선원은 총 90명이다. 이중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페르트원’호만 55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페르트원호 내에서는 러시아 선원 44명, 수리업체 직원 등 1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여기에다 수리업체 직원이 페트르원호에서 작업하던 도중 감염돼 동거인과 동료, 가족 등에게까지 추가로 전파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일부터 국내 작업자와 상대적으로 접촉할 일이 많은 러시아 선박에 대해 입항 시 승선 검역을 진행해 선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하고 있다.

하지만 페트르원호는 승선 검역을 실시하기 전인 이달 8일에 부산항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전수검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관련된 선원 모두 검사를 받지 못했다.

이미 러시아 선박에서부터 시작된 감염이 검사받을 시기를 놓쳐 가족과 지인 등에게 ‘N차 전파’로 확대되자 방역당국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실제 러시아 선박발 집단감염으로 인해 러시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급격히 늘어났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러시아 누적 확진자는 총 82만 3515명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은 수다.

이뿐 아니라 해외유입된 확진자 수 또한 이달 들어 증가했다. 7월 기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서 파악한 러시아 국내 유입 확진자 수는 87명이다. 이는 우즈베키스탄(71명)과 파키스탄(24명), 키르기스스탄(14명), 방글라데시(7명)보다 많은 수다.

해외에서 들어온 선박으로부터 확진자가 계속 나오자 정부는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다음달 3일부터는 방역강화 대상국 선원이라면 반드시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방역강화 대상국가로 지정된 국가는 방글라데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파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필리핀 등 6개국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국가 및 러시아에서 출발한 선박의 선원은 출항하기 전 48시간 내에 발급받은 PCR 음성확인서만 제출이 가능하다.

아울러 정부는 항만의 방역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기존의 방역수칙 이외에 선박수리업의 경우, 무전기 활용 등을 통해 선박 측 관계자와 접촉을 최소화해 방역수칙을 보완키로 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컨테이너 화물선 등 3만 8000여석의 선박이 해외에서 입항할 것으로 보고 방역당국이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중 국내 근로자와 접촉이 있을 수 있는 원양·냉동선 1500척, 선박수리 목적의 600여척 등이 함께 입항해 이로 인해 추가 감염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항만 관련 업체와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고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지속적으로 현장점검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9일에 항만운영 방역수칙을 배포하고 7월 한달간 전국 항만 관련 업체 등 449개 사업장에 대해 작업자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 이행 여부를 총 3차례 점검했다.

점검 결과, 자체 방역지침을 마련하지 않은 82개 업체와 작업자 간 거리두기가 미흡한 사업장 48개에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지난달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지난달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