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7.28
(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7.28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MRO 사업’ 추진 반대

항공MRO 사업은 기본적으로 민간 사업영역
경남도, 경남 항공MRO 산업 육성 방안 제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항공MRO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업의 중복으로 경남 사천지역 KAEMS의 경쟁력 약화와 지역 기반 산업 붕괴 가능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항공MRO 사업과 관련한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에 대한 반대의견을 분명히 밝혔다.

도는 2016년부터 사천시 용당리 일원 14만 9628㎡에 1000억을 투입해 ‘용당 일반산업단지(1~2단계)’를 조성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항공MRO 능력 다각화와 군용기 정비를 위해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3단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경남이 항공기 체계개발과 함께 엔진·날개·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MRO 산업의 최적 입지로 평가받아 사천에 있는 ‘KAI’가 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추진하게 된 후속 조치 사업이다.

2018년 7월에는 KAEMS가 설립돼(자본금 1350억), 2019년 2월 초도 정비 항공기(B737) 입고를 시작으로 그 해에 21대(B737)를 수주했다. 올해에도 6월까지 27대(B737)를 수주하는 성과를 이뤘다.

도에 따르면 항공MRO 업체의 도장 능력 확보를 위해 도장 행거동과 교육용 센터를 구축해 민·군수 항공기 정비와 도장 수요에 대한 대응 기반도 마련하고, 노후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기 위한 핵심기술과 민항기 도장 공정 효율화 및 부품정비를 위한 기술개발로 ‘경남의 항공MRO 경쟁력’을 확보한다.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28일 경남TP 항공우주센터에서 열린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에서 “항공MRO 사업은 기본적으로 민간 사업영역이며 해당법을 개정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설립 목적에도 맞지 않고 MRO사업에 대한 중복투자·국가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며 법률 개정안에 대해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부처와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설득하는 등 이를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도는 경남항공우주산업 기본계획에 위 사항을 반영하고 맞춤형 인력 양성지원을 위한 애프터마켓 교육과정 개설과 항공 정비·설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경남항공우주 전문훈련원을 설립·운영해 항공MRO 인력양성시스템 기반 구축도 포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