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무소속 박지원 의원이 2일 서초동 대법원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천지일보DB

증인 10명 신청했지만, 결국 0명 출석

대북관‧학력의혹도 또 다른 쟁점 사안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27일 진행되는 가운데 증인이 한명도 출석하지 않아 맹탕 청문회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또한 이날 청문회에서는 김대중 정권 시절 대북송금과 지인에게 빌린 5000만원이 불법 자금으로 사용됐는지 등의 의혹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박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를 앞두고 지난 25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11월 미 대선 전 북·미 3차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이 조건을 달긴 했지만, 3차 정상회담 용의를 밝히고 있다”며 “북한의 호응 시 성사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 북·미가 전례 없는 톱다운 방식을 통해 북한 핵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전개해온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해서는 “정부가 한반도 평화 정착과 공동번영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고 있다고 본다”면서 “최근 남북, 북·미관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모든 정치·외교적 역량을 모아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인사청문회의 쟁점은 박 후보자의 대북관과 학력 의혹이다. 미래통합당은 박 후보자의 대북관에 의심을 표하고 있다. 이는 박 후보자가 천안함 사건 등에 대해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거나 옹호하는 듯 한 발언을 해왔고, 대북 송금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적이 있는 점 등을 들어 ‘적(북한)’의 정보를 수집해야 할 국정원장에 부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박 후보자가 광주교대를 졸업한 뒤 단국대에 편입, 졸업한 것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전공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데, 박 후보자가 제출한 성적증명서를 보면 전공필수 과목을 전혀 듣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장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학력위조 의혹을 제기하며 수집한 자료들을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0.7.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장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학력위조 의혹을 제기하며 수집한 자료들을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0.7.22

통합당에 따르면 박 후보자가 이수한 163학점 중 100학점은 교양 과목이고, 63학점은 전공선택 과목이다. 또한 박 후보자가 지난 16일에는 1965년 2월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7개월 후 단국대에 편입했다고 했지만, 22일에는 6.3항쟁에 따른 비상조치 영향으로 대학이 개강하지 않아 9월에 입학했다고 해명하면서 말이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하고 있다.

26일 진행된 통합당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위원 합동회의에서 박 후보자의 자료 제출이 부실하고 증인 채택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관계로 청문회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통합당 정보위 간사인 하태경 의원이 “어쨌든 대원칙은 박 후보자가 좋아할 만한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득해 일단 참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날 회의에서 통합당 위원들은 “청문회를 그냥 짓밟고 가겠다는 게 너무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박 후보자를 강하게 비판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회의에서 “박 후보자가 청문회법까지 무시하며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고 있고, 증인 채택에도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박 후보자 측이 예고했던 26일 각 정보위원들에게 자료를 넘겨주면서 최악의 충돌은 피한 모양새가 됐다. 그럼에도 통합당은 박 후보자에 대한 ‘송곳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통합당은 “박 후보자 본인이 노골적으로 거짓 해명을 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통합당은 ▲이건수 동아일렉콤 사장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 ▲김승연 전 국정원 대북공작국장 ▲김경재 전 의원 ▲김수복 단국대 총장 ▲최도성 광주교대 총장 ▲교육부 고등교육실장 ▲국방부 인사국장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최모씨 등을 증인으로 요청했지만 이 중 9명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여야 합의로 출석이 확정된 증인도 갑자기 입장을 변경해 청문회 출석을 거부하면서 증인 없는 맹탕 청문회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통합당은 이들이 대북송금 과정과 박 후보자에 대한 재정 지원, 박 후보자 재산 취득 과정, 정치 입문 과정, 부정학위 취득, 황제 복무, 의료보험 부정수급 등을 밝힐 핵심 인물이라 보고 증인을 요청했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못해 증인 없이 청문회가 진행되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