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건 중 37건 미검출..검출량 기준치 이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이 누출된 이후 지난 7~8일 이틀간 전국적으로 내린 비와 관련, 전국 34개 시·군에서 재배된 10개 채소류 40건을 수집해 닷새간 방사성물질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제주 상추에서는 방사성물질인 요오드131이 1.72 Bq/㎏, 세슘(세슘134+세슘137)이 1.24 Bq/㎏이 검출됐으며 통영 시금치에서는 요오드131이 1.33 Bq/㎏, 세슘 4.75 Bq/㎏이 나왔다.

남해 시금치에서는 요오드와 세슘이 각각 1.28 Bq/㎏, 4.01 Bq/㎏ 검출됐다.

채소류의 방사성물질 기준치는 요오드131이 300 Bq/㎏, 세슘이 370 Bq/㎏으로, 검출량은 모두 기준치에 한참 미달하는 극미량으로 나타났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가장 많이 검출된 시금치 기준으로 매일 50g씩 60년을 먹더라도 흉부 X-선 촬영을 1회 한 것과 같은 정도의 영향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이어 "국민이 불필요하게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며 "정부는 식품 유해성과 안전성을 있는 그대로 알려 갈 것이며 식품 방사능 검사장비를 추가로 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국내 농산물에서도 극미량이긴 하지만 방사성 물질이 검출됨에 따라 연간 200건에 대해 실시하는 방사능 검사를 매주 10건을 실시하는 정기검사체계로 전환하는 등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농산물에서 일부 미량의 방사성물질이 검출된 것과 달리 축산물과 수산물에서는 방사성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농식품부는 제주도에서 생산된 원유 10건을 검사한 결과 방사성물질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국내산 수산물 검사 결과에서도 23건 모두 방사성 물질이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국에서 80건의 원유 시료를 채취해 방사능 오염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수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해 방사능 검사대상 품목에 연근해산 참조기·소라· 김·미역·다시마와 원양산 꽁치 등 수산물 6개 품목을 추가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방사성물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큰 점을 감안해 향후 방사성 물질에 대한 조사결과를 농식품부와 각 검사기관 홈페이지, 농식품안전정보서비스 등을 통해 계속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