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 청년자문위원회(YOUTH ADVISORY COUNCIL)가 보낸 성명. (제공: HWPL) ⓒ천지일보 2020.7.23
아이티 청년자문위원회(YOUTH ADVISORY COUNCIL)가 보낸 성명. (제공: HWPL) ⓒ천지일보 2020.7.23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이티 청년단체가 신천지 교회 성도들에 대한 강제개종 사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한국 정부 대처에 강한 유감과 우려를 표했다.

아이티에 설립된 청년자문위원회(YOUTH ADVISORY COUNCIL)는 23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냈다.

성명은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산하 국제청년평화그룹(IPYG)을 통해 한국에서 신천지 교회가 코로나19 사태로 비난을 받고 있음을 알았다며 이에 성도들은 핍박을 받고 강제개종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강제개종에 대해 “개인의 믿음을 강제로 바꾸는 행위”라며 “가장 근본적인 인권 중 하나인 예배의 자유 침해에 해당한다. 민주주의 나라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며 반드시 중단해야 하는 비난받을 만한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의견의 차이가 폭력이나 차별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며 신천지 교회의 신학이 성도들을 향한 위협의 차별의 이유가 돼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신천지 성도들이 견디고 있는 잔혹 행위에 맞서 이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자진해서 민주주의에 등을 돌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년자문위원회는 또 신천지 교회의 강제개종 사례가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성명은 “우리는 이 교회의 사례가 종교의 자유권과 다른 국가의 인권묵살에 대한 문을 열어줄 가능성을 염려한다”며 한국 정부에 강제개종 관련 반차별과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는(강제개종 중단 법적조치) 다른 소수 집단에 대한 박해를 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으면 차별 사례는 더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성명은 마지막으로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검사와 검역 프로그램은 세계의 모범임을 높이 사며 “우리는 신천지 교회의 사례를 모든 대한민국 국민의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는 본보기로 삼고 세계인권선언에 따른 국민의 인권 보호를 지속적으로 보장하기를 희망한다”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