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장헨리 첸트 아이티 전 총리가 한국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 (제공: HWPL) ⓒ천지일보 2020.7.23
16일 장헨리 첸트 아이티 전 총리가 한국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 (제공: HWPL) ⓒ천지일보 2020.7.23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이티 전 총리가 한국 정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대응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23일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에 따르면 장헨리 첸트 아이티 전 총리는 지난 16일 한국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서한을 통해 “평화롭고 민주적인 나라를 대표하는 외교부 장관께 종교의 자유에 대한 최근의 위반들에 대해 알려 드리며 문제의 해결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장헨리 전 총리는 강 장관이 국가를 위해 헌신하듯, 자신도 총리로서 민주적 가치와 인권을 유지함으로 자국민에 봉사하는데 일생을 바쳤다고 운을 뗐다.

그는 “민주주의의 필수 원칙과 권리 중 종교의 자유가 있다”며 “종교나 신앙으로 인한 모든 형태의 편협함이나 차별을 금지하는 유엔 선언문에서 알 수 있듯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권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헨리 전 총리는 “최근 많은 국가에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종교적 편협함이 급증했다”는 내용의 UN 특별보고관 발표와 코로나19 기간 아시아에서 표현의 자유가 통제되고 있다는 유엔 미쉘 바체렛 인권위원장의 경고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 장관에게 편지를 쓰는 배경에 대해 “코로나19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응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의 보고서에 대해 강 장관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한국 정부와 사회, 언론이 코로나19에 대해 신천지 교회에 과장된 역할과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로(종교 자유의 침해) 인해 박해가 늘어났다는 것은 USCIRF, 미국 국무부, 국경없는 인권회, 유럽신앙자유연맹에 의해 문서화됐다”며 “게다가 이 보고서는 한국 정부의 책임 전가에 경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 문서가 ‘어떻게 하면 공공보건이 종교 단체를 하찮은 존재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는 강력한 예시’가 된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장헨리 전 총리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수의 종교 단체에 대한 종교의 자유의 극심한 위반이 매우 걱정스럽다”며 “이 같은 인권 위반은 자행돼서는 안 되며 국제사회로부터 무시돼도 안 된다. 유엔 가입국이자 민주국가인 대한민국은 모든 종교와 신앙을 포함한 모든 국민을 위한 평화롭고 포괄적인 사회를 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