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동굴서 발견된 돌 도구. (출처: 뉴시스)
멕시코 동굴서 발견된 돌 도구. (출처: 뉴시스)

아메리카 대륙에 인간이 처음 도달해 거주하기 시작한 시점이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오래됐을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나왔다.

멕시코 연구팀 등은 멕시코 사카테카스주 산악 동굴에서 발견한 돌 도구의 연대 분석을 토대로 22일(현지시간)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고고학자 시프리안 아르델레안 사카테카스자치대 교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팀은 해발 2천740m 높이에 있는 치키우이테 동굴에서 1천900여 개의 석회석 도구를 발견했다.

방사성 탄소연대측정 결과 도구는 1만2천 년 전에서 최대 3만2천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됐다.

3만 년 전에도 인간이 북미 대륙에 거주하며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네이처에 따르면 지금까지 미주 대륙에 인간이 처음 살기 시작한 시점은 아시아에서 건너온 사람들이 정착한 1만5천∼1만6천 년 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다만 멕시코 동굴 내에서 인간의 뼈나 DNA 등이 직접 발견되진 않았다.

연구팀은 과거 사람들이 혹한기 피난처 등의 용도로 간헐적으로만 이 동굴을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날 네이처에 실린 또 다른 논문에선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 등이 북미 42곳에서 발견한 증거들을 종합해 1만9천∼2만6천 년 전 마지막 최대 빙하기에도 미주에 인간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아프리카에서 출현해 전 세계로 이동한 인류가 언제 아메리카 대륙까지 도달했는지는 오랜 논쟁의 대상이었다.

지난 2017년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견된 돌 잔해와 동물 뼈 등을 근거로 이미 13만 년 전에도 미주에서 인간의 활동이 있었다고 주장하는 논문이 네이처에 실리기도 했다. 그러나 증거들에 대한 반박이 이어지면서 정설로 받아들여지진 못했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