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4.2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후보의 지지율이 백중세인 것으로 나타나 초박빙 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우선 이번 재보선의 최대 승부처로 떠오른 분당을에서는 한나라당 강재섭 후보가 약간 우세한 가운데 민주당 손학규 후보와 엎치락뒤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례>와 ‘더피플’ 여론조사에 따르면 50대 이상의 고령층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인 강 후보와 20대에서 40대까지의 젊은층에서 앞선 손 후보가 각각 43.3%와 37.9%의 지지를 얻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강원지사 보선에서는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가 민주당 최문순 후보의 맹추격에도 상당한 지지율 차이를 유지하는 상황이다. <동아일보>가 코리아리서치(KRC)에 의뢰해 지난 4일 강원 지역 19세 이상 성인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엄 후보를 찍겠다는 응답이 45.4%로 최 후보(28.3%)를 크게 앞섰다. 특히 이 차이는 지난달 다른 기관의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수치보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을에서는 여론조사 기관과 조사시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고 있지만 한나라당 김태호 후보의 지지율이 약진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27일 보도된 <국민일보>와 ‘리서치뷰’의 여론조사에서는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전제로 했을 때 곽진업(민주당), 이봉수(국민참여당) 후보 모두 김 후보에 앞섰지만 30~31일 실시된 <시서저널>-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에서는 김 후보가 상대편의 두 후보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차이는 여론조사의 ‘허수’를 고려할 때 판세를 확실히 예단하기에는 부족하다는 평가다.

한나라당도 이 같은 여론조사를 일부 참고할 수는 있지만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반응이다. 여론조사만 믿고 있다가 ‘숨은 표’에 예상치 못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도 재보선 결과에 대해 “3:0이 될지 0:3이 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일단은 예측불허의 상황을 전제로 선거전에 임한다는 각오다.

안 대변인은 11일 YTN 라디오 <강지원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현재 여론조사에서는 오차범위 내에서 강재섭 후보가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온다”며 “그러나 그 결과는 누구도 전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강원지사 보선에 대해선 “엄 후보와 최문순 후보 사이에서는 개인적인 인지도나 개인적 경쟁력에서도 엄 후보가 앞선다고 생각한다”며 다소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분당을과 강원지사에서, 야권은 분당을과 김해을에서 각각 잠정적인 승리를 점치고 있어 재보선 승리의 방향추는 분당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재보선이 평일에 치러지는 만큼 직장인들의 투표 참여도와 높은 연령대의 지지세 결속력 정도에 따라 승패가 판가름이 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