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 (제공: 미쉐린코리아) ⓒ천지일보 2020.7.22
2020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 (제공: 미쉐린코리아) ⓒ천지일보 2020.7.22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미쉐린 그룹이 ‘2020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의 최종 수상팀을 22일 발표했다.

올해 20주년을 맞은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는 매년 다양한 주제를 통해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명성 높은 국제 디자인 공모전이다.

2020년 공모 주제는 ‘업사이클(Upcycle)’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실현 할 수 있는 디자인의 역할을 강조해 이전 디자인 챌린지 출품작들에 새로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부여한 업사이클링 설계를 창조하도록 했다. 이번 대회는 현대자동차, 혼다, 포드, GM, BMW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디자인 관계자들이 심사위원으로 참가, 이틀간 가상 회의를 통해 심사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득했던 이번 대회의 최종 우승은 브라질, 한국과 인도, 그리고 중국 총 3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위는 브라질의 데이비드 알메이다가 출품한 ‘폭스바겐 MUT.E’가 수상했다. 친환경적이면서도 높은 효율성을 추구한 폭스바겐 MUT.E는 사람 운송 외에도 도시에서 재사용 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통해 도시의 이동성 네트워크를 재생성한다.

2위 수상작은 한국 김용재, 인도 디네쉬 라만 팀의 경제성 및 효율적인 이동성을 제공하는 동력 보조 자전거 ‘파고(FarGo)’다. 파고는 자전거, 오토바이와 같은 소형 차량이 많이 사용되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위한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무거운 짐을 견디면서도 쉬운 작동법, 지속 가능한 동력 보조를 제공해 지역 경제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위는 중국의 첸 망고가 출품한 ‘미쉐린 무빙 스페이스’가 차지했다. 미래에는 수직도시의 개념이 실현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개인 공간 모듈이 집의 일부가 되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그렇게 되면 비싼 주차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여행 시에는 전화로 공유 전원 모듈을 예약하면 된다.

이외에도 한국, 중국, 콜로비아, 프랑스 등 13팀이 심사위원 상(Judge’s Award)을 받았다.

한편 지난 몇 년간 한국팀은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에서 상위권을 석권하며 뛰어난 독창성과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다. 한국팀은 2015년 대회 최종 1위, 2016년에는 3위, 2019년에도 1등을 차지하며 미래 모빌리티 디자이너의 역량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미쉐린 챌린지 디자인 대회는 지난 20년간 134개국에서 1만 4000여개의 출품작을 접수 받았으며, 2021년 대회의 주제는 오는 8월 초 공개될 예정이다. 공모전과 수상작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