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가 1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당진시 청소년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20.7.17
당진시가 1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당진시 청소년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20.7.17

‘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청소년교육컨트롤 타워 구축 등 필요’

[천지일보 당진=박주환 기자] 충남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실시한 청소년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 지역 주민 79%가 재단설립을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시가 1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당진시 청소년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홍장 시장을 비롯해 부서장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며 용역사의 용역 최종보고,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의 순서로 진행됐다.

용역 수행기관인 (재)한국산업관계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투자·사업의 적정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조직 및 인력 수요 등을 검토했다. 검토 결과 법률적으로 설립은 타당하고 B/C분석(비용편익분석) 및 NPV(순현재가치)도 타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은 0.12%로 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당진시에 있는 3개(당진장학회, 문화재단, 복지재단) 재단과도 각각 고유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중복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인력 면에서는 1처 1팀 5개 기관(당진·합덕·송악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카페)으로 총 36명이 예상되며, 기존 청소년시설 직원들은 고용승계하는 방향으로 제시됐다.

또한 당진지역 중·고등학교 교사, 주민, 학생 등 384명의 의견청취 결과도 청소년재단설립 찬성은 79%, 반대는 21%였다. 여기에는 청소년 관련 시설인 당진행복교육지원센터와 민간단체인 YMCA, 청소년문화아카데미의 의견도 포함됐다.

재단의 중장기적 운영방안으로는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용해 청소년시설 확대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교육컨트롤 타워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당진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이 끝나면 15일간 용역결과를 공개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