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청사.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6.26
진주시청사.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6.26

등록 장애인 2700여명 대상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최근 경남 통영 가두리 양식장에서 지적장애인 노동력 착취 등 인권유린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진주시가 학대예방과 인권보호를 위한 전수조사에 나선다.

진주시는 오는 20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지적·자폐·정신 등록 장애인 2721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펼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읍·면사무소와 동행정복지센터에 ‘장애인학대신고’ 창구를 설치하고 인권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전수조사는 등록장애인 중 소재가 불분명한 대상자에게 1차 전화조사, 2차 가족 및 이웃과 이‧통장을 통한 소재파악, 3차 방문조사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지적·자폐·정신 등록 장애인 중 소재불명, 장기 미거주자의 실제 소재지를 파악하고, 무연고 장애인을 무단으로 보호하는 경우 자진신고를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강제노역 등 학대·인권유린이 의심될 경우 관할 경찰서나 경남장애인권익옹호기관에 조사를 의뢰하고, 소재파악이 되면 가족인계 및 귀가 조치하게 된다.

필요 시 시설입소를 의뢰해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 상담·심리치료·복지급여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인권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로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인식개선, 학대신고 교육, 홍보 등 대응체계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