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윤화섭 안산시장이 16일 안산정수장을 찾아 긴급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2) ⓒ천지일보 2020.7.16
윤화섭 안산시장이 16일 안산정수장을 찾아 긴급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제공: 안산시) ⓒ천지일보 2020.7.16

안산·연성정수장 긴급 현장점검… 유충 발생 사고 등 선제적 예방 위해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윤화섭 안산시장이 16일 “시민의 생활과 건강에 밀접한 수돗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에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이날 오후 시가 관리하는 안산정수장과 연성정수장을 잇따라 방문해 현장점검을 펼치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수돗물 유충발생 사고와 관련해 혹시 모를 유사사고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진행됐다.

안산정수장은 하루 평균 6만 2000여 톤의 생활용수와 3만 8000여 톤의 공업용수 등 모두 10만 톤의 수돗물을 시민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곳에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설치돼 보다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다.

시흥시민에게도 일부 수돗물을 공급하는 연성정수장의 경우 하루 평균 25만 3000여 톤(생활용수 14만7000여 톤·공업용수 10만 6000여 톤)을 생산하며, 내년 6월 준공 목표로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공사를 진행 중이다.

시는 긴급점검과 함께 활성탄여과지를 운영 중인 안산정수장에 벌레 배출기와 미세방충망을 설치해 시민에게 공급하는 수돗물에 유충이 유입되는 사태를 선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고도정수처리시설 완공과 함께 활성탄여과지를 운영하는 연성정수장에도 벌레 배출기 및 미세방충망을 설치할 방침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정수장은 산 위에 위치하고 있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깔따구가 유입되기 힘든 구조이지만,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저히 대책을 세워 추진하겠다”며 “시민 모두가 마음 놓고 수돗물을 사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난해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선진화 방안 계획을 세워 2022년까지 540억원을 투입해 30년이 지난 노후 수도관을 전량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16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