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이 13일 오전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시청에 도착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이 13일 오전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시청에 도착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3

김종인 “文대통령, 입장 표명해야”

안철수 “조사 부진하면 특검 도입”

진보 야권인 정의당도 비판 가세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 등 보수 야권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통합당과 국민의당은 박 전 시장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검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시장 사건과 관련해서는 여러 문제가 같이 결부돼 있다”며 “경찰이 사전에 그것(고소 사실)을 박 시장에게 알려줬는지, 청와대가 알려줬는지 분명한 해답을 얘기할 수 있는 것은 대통령이기 때문에 박 시장과 관련해 명확한 태도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에 박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 사건과 관련해 여권 인사들이 피해자에게 2차 피해까지 주며 굉장히 국민 공분을 사고 있다”며 “박 시장이 전혀 문제가 없는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가 자체조사를 통해 관련 의혹을 조사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성범죄를 제대로 파헤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며 “오히려 성범죄를 조장한다는 의심까지 받는 게 서울시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사건의 가장 중요한 쟁점이 과연 성범죄 사건 조사 사실을 누가 박 시장에 사전 전달했냐는 문제”라고 규정하며 “경찰이 조사 과정에서 전달했느냐, 아니면 경찰이 청와대에 보고했는데 청와대가 전달했느냐, 그래서 박 시장이 죽음이라는 중대 결단을 내리는 사전배경이 어떻게 돼 있느냐는 문제를 공권력인 검찰이 철저히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6

이와 함께 통합당은 이번 사건에 대한 민갑룡 경찰청장과 경찰청·청와대 관계자를 성폭력처벌법 위반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통합당 법률자문위원장인 정점식 의원 등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찾아 고발장을 제출했다.

국민의당도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며 조사가 지지부진하면 국정조사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진상규명을 위한 서울시 자체 조사는 중단돼야 한다”며 “경찰과 검찰수사가 미진하면 특검과 국정조사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 대통령을 향해서는 “다른 사람도 아닌 이 정권 핵심 인사들에 의해 일어나는 정권 차원의 문제다. 정권의 수장이자 책임자인 대통령께서 (이번 문제에 대해) 대답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거듭된 단체장들의 성범죄는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이 정권의 구조적 문제”라며 “한 건은 사건이고 두 건은 사례지만 세 건이 넘어가면 이것은 구조적인 문제”라고 분석했다.

안 대표는 “경찰이나 청와대가 고소 사실을 가해자에게 알려 은폐하고 대비할 시간을 주었다면 국가의 근본이 붕괴된 것”이라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최순실보다 더 심각한 국정농단이다. 피해자가 도움을 요청했을 때 ‘비서의 업무는 심기를 보좌하는 것’이라며 조직적으로 범죄를 비호하고 은폐했다면 서울시청 6층 사람들은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범죄집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거대한 권력 앞에서 공정한 법의 보호를 받고 싶었다’는 피해자의 절규를 들으면서 이건 국가가 아니다 싶었다”며 “어둡고 음험한 거대한 공간에서, 힘없는 피해자가 혼자 두려움에 떨며 겪었을 고통을 생각하니 분노가 치민다”고 분개했다.

진보 야권인 정의당도 조문 논란에 휘말려 내홍에 휩싸인 상황이지만 민주당을 거세게 압박하며 내분 수습에 나섰다. 심상정 대표는 “이해찬 대표가 통절한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책임을 서울시에만 떠넘겼다”며 “서울시가 주축이 된 민간합동조사단은 가당치 않다”고 했다. 또한 민주당에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했다.

그는 여권에서 박 전 시장 고소인을 ‘피해 호소인’으로 호칭하는 것을 두고 “아직 피해자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에 적절하지 않다”며 “피해자로 표현을 통일해 사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6.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6.2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