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청 전경. (제공: 전주시) ⓒ천지일보 2020.7.16
전주시청 전경. (제공: 전주시) ⓒ천지일보 2020.7.16

경제총괄 자문관 3명 확대 운영

디지털 뉴딜사업추진단 구성·운영

[천지일보 전주=신정미 기자] 포스트 코로나 국가 비전으로 제시한 한국판 뉴딜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주시가 디지털·그린 뉴딜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나섰다.

시는 비대면 산업 육성과 친환경 산업 육성 등 디지털·그린뉴딜을 집중 육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한국판 뉴딜계획을 보다 발 빠르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주형 디지털·뉴딜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시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을 기반으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수소 중심 미래 신산업) ▲창업·일자리안정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의 4개 분야에 걸쳐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 추진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주형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총괄 자문관을 확대 운영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뉴딜사업 추진단과 경제비전 자문단 등을 구성해서 새로운 경제정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경제총괄 자문관의 경우 시는 기존 기업지원 분야와 일자리·고용 분야 전문가 2명에 금융 분야 전문가를 추가한 3명으로 확대해서 향후 추진할 분야별 전주형 경제정책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자문을 구할 방침이다.

또 전주형 뉴딜사업 발굴과 경제정책 수립을 위해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등 4개 분야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 뉴딜사업추진단(TF)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를 선도할 전주만의 경제 비전을 수립하고 미래 전주를 이끌어갈 전주경제 방향도 새롭게 설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기업인과 연구기관 및 경제단체 관계자, 대학교수 등 약 20명으로 경제비전자문단을 구성하고, 전문가 그룹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전주경제포럼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시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 이전인 지난 1일 민선 7기 후반기 시정운영 방향으로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가적 위기를 돌파하고 지속적인 먹거리 창출을 위해 미래세대 핵심인재 양성을 중심으로 한 것이다.

이후 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J-디지털 교육밸리 조성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전주형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미래형 도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4일 제7차 비상경제 회의 국민보고대회에서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 ▲탄소 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사회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는 발표한 한국판 뉴딜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은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그린 뉴딜 육성과 고용·사회 안전망 강화를 중심으로 총 160조원을 투입해 19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와 산업은 물론 시민들의 일상생활까지 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디지털 데이터 기반이 핵심적으로 중요해졌다”며 “전주가 가장 먼저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고 시작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하고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끌어가는 선도도시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