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출처: 연합뉴스)
K뷰티. (출처: 연합뉴스)

신세계인터, 인터코스코리아 매각

현대百, SK바이오랜드 인수 타진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그룹이 화장품 제조업을 두고 상반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신세계 화장품 브랜드 사업을 총괄하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지분을 전량 매수한 반면, 현대백화점 그룹은 국내 1위 화장품 원료회사인 SK바이오랜드 인수를 타진하며 화장품 제조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달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의 지분 50%를 합작파트너인 이탈리아 화장품 제조업체 인터코스에 모두 넘기고 화장품 제조업에서 철수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 2012년 토종 브랜드 ‘비디비치’를 인수하며 화장품 사업을 시작했고, 2015년 말 이탈리아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업체인 인터코스와 합작법인인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를 세웠다. 이어 오산에 공장을 설립하고 2017년부터 본격 생산에 접어들었다.

업계에선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인터코스와 손잡고 중국 시장을 공략했지만 생각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해 화장품 제조업에서 철수를 결정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또 일부 대기업과 ODM업체 중심인 한국 화장품 제조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웠다는 점도 꼽혔다.

반면 현대백화점그룹은 국내 1위 화장품 원료 생산업체인 SK바이오랜드 인수를 검토하며 화장품 제조업에 발을 담그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이 현대HCN을 통해 SK바이오랜드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두 업체 간 빅딜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HCN은 인수를 위한 실사완료 후 매매조건에 대해 협상 중이나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패션 계열사인 한섬을 통해 기능성 화장품 기업 ‘클린젠 코스메슈티칼(클린젠)’ 지분 51%를 인수해 내년 초 첫 스킨케어 브랜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백화점그룹이 클린젠이 보유한 화장품 제조 특허기술과 SK바이오랜드의 원료를 통해 화장품 제조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