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에 설치된 한국동서발전의 전시 부스 (제공: 한국동서발전) ⓒ천지일보 2020.7.15
2020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에 설치된 한국동서발전의 전시 부스 (제공: 한국동서발전) ⓒ천지일보 2020.7.15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동서발전은 15~17일 대구 엑스코 전시장에서 진행되는 ‘2020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에 참가해 신재생분야 차세대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엑스포는 신재생에너지 기술 교류를 위해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주최한 글로벌 전시회로 120개사가 참가해 국내외 기업 간 비대면 사이버 상담회를 통한 제품홍보 및 판로상담도 함께 진행된다.

동서발전은 이번 전시회에서 ‘친영농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실물크기로 전시하고 발전시스템 설치공정을 직접 시연한다. 또 보도블럭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전력을 생산하는 ‘노면블럭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해 생산되는 전력을 관람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동서발전은 그린에너지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차세대 태양광 관련 3가지 기술을 개발해 관련분야 최고기술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식물의 광합성을 촉진시키는 600㎚ LED 광원처리와 물 공급 시스템을 구비해 기존 영농형 태양광 대비 농업 생산성 5%p 향상을 목표로 ‘친영농형 태양광 발전기술’을 개발해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또 보도블럭 기능과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노면블럭 태양광 모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보도블럭 이상의 강도와 사람들의 안전을 고려한 미끄럼 방지기술, 발전출력과 연관이 있는 표면 오염방지 기술을 개발했다. 실증을 통해 기술검증 및 성능을 입증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괄 진공증착기반 초고효율 실리콘/페로브스카이트 텐덤 태양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페로브스카이트와 실리콘 반도체를 다중으로 적층해 기존 단일 실리콘 태양전지에서 전환되지 못하는 태양빛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표준 셀 기준 효율을 기존 19% 수준에서 22%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 확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비전인 ‘RE3025 재생에너지 로드맵’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총 22조 9000억원을 투자, 총 설비용량 7.2GW를 확보해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