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된 13곳,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18곳과 염홍철 대전시장이 7일 열린 다짐대회에서 파이팅을 외쳤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전시 사회적 기업 13곳 선정… 전국 501곳 활동 중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전국 지자체들이 사회적 기업 육성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케이블TV협회가 고용노동부와 사회적 기업 홍보 협약을 맺고, 지자체들이 관련 정책을 발표하는 등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도 2011년 선발된 대전형 사회적 기업 및 마을기업 대표, 참여근로자, 지원기관 대표, 자치구 담당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일 대전시청에서 다짐대회를 열었다.

대전시는 서민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역점시책으로 ‘대전형 사회적 기업 육성’과 ‘마을기업 육성’을 선정하고 지난해부터 추진했다.

시는 지난해 18억 원의 자체 예산을 투입해 대전형 사회적 기업 15개를 지정·육성했다. 시청 1층에는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을 돕는 차원에서 이들이 운영하는 건강카페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5억의 예산을 투입해 6개의 마을기업을 지정·육성했다. 유성 세동의 우리밀 마을은 행정안전부의 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금년에도 지난해보다 13억 증액된 31억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궁동활성화를 위한 청년 사회적기업인 ‘(주)아이엠 궁’, 장애인들이 운영하는 인쇄·디자인 기업인 ‘(주)하이브’ 등 13개의 대전형사회적기업(재지정 7개 포함)을 선정했다. 하반기에는 20개를 추가 선발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약쑥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어남동 약쑥 작목반’, 청소년들을 위한 길잡이학교를 운영하는 ‘유성로드스쿨’ 등 18개(재지정 6개 포함) 기업이 선정됐다.

염홍철 시장은 “시청 로비에 있는 건강카페 같은 사회적 기업이 더 많이 생겨나 일자리가 보장됐으면 좋겠다. 올해 10개 정도까지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이 많아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품이 시장성이 있어야 한다”며 “질이 보장돼야 같은 가격이면 더 이용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지역 사회에서도 사회적 기업 육성 정책에 박수를 보냈다. 대전시 새마을회 오노균 회장은 “계층 간의 갈등을 없애고 일거리를 창출하는 데 좋은 정책”이라며 뉴새마을 운동의 목적에도 부합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뉴새마을 운동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보편적 복지”라며 “그 일환으로 볼 때 지방정부나 국가 차원에서 사회적 기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반길만하다”고 평가했다.

사회적기업연구원 조영복 원장은 “국가가 나서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고 지자체가 참여하는 것은 지역성을 반영하기에 더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이 육성되기 위한 사회적인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원장은 “먼저는 시민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이 제고로 윤리 소비층이 늘어나서 제품 구매가 확대돼야 하며, 기부금이나 기업의 후원기금 등이 사회적 기업으로 흘러들어 가서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면 더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03년부터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도입한 후 올해 2월 기준 전국적으로 501개의 사회적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서울 114개로 가장 많고, 지자체에서는 경기 87개, 인천 34개, 강원 31개, 전남 27개 등이다. 사회적 기업 인증 횟수가 증가할수록 수도권 외 지역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