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 국내선 터미널에 황금연휴가 시작됨에도 여행객이 없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출처: 뉴시스)

29일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 국내선 터미널에 황금연휴가 시작됨에도 여행객이 없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입국규제 조치를 취하기 전인 지난 4월 2일 이전 출국자에 대해 빠르면 다음 달부터 재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2일 이전에 출국하고 일본 ‘재류(在留) 자격’을 가진 외국인에 한해 다음 달부터 재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라며 젊은층 인력난에 시달리는 일본 기업들이 기능실습생 등의 복귀를 호소하면서 이런 방침이 정해졌다.

또한 구체적인 조건과 인원은 PCR 검사 체제를 보면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입국규제로 올 수 없었던 일본 내 주재원과 유학생들이 입국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오는 8월부터 자국 재류 자격을 가진 외국인 가운데 4월 2일 이전 출국한 사람의 재입국을 단계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다. 일본 주재원 직원과 유학생 등이 포함된다.

앞서, 일본은 현재 한국과 중국 등 129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은 입국을 거부해 왔으며, 영주권자와 일본인 배우자에 대해서만 입국을 허용해 왔다.

특히, 코로나19 관련 입국 제한의 완화는 한국과 중국보다 대만에 대해 먼저 이뤄지도록 시행했다.

일본은 한국에 대해선 지난 3월 9일부터 신규 사증(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기존 사증에 대해서도 효력을 정지시켰다. 한국 정부도 맞대응 차원에서 같은 조처를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국가·지역에 대해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적은 순으로 입국 완화에 나설 예정이다. 일본은 이미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와 협상 중이며 한국, 중국, 대만, 브루나이 등을 대상으로 추가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