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군 청사 입구에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제공: 해남군) ⓒ천지일보 2020.7.13
해남군이 군 청사 입구에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제공: 해남군) ⓒ천지일보 2020.7.13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 마스크 의무화

주요 관광지, 복지시설도 운영 중단

[천지일보 해남=전대웅 기자] 해남군이 최근 인접 시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강력한 확산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군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13일 해남군에 따르면 매일 오전 재난안전대책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한 부서별 대책을 점검하는 한편 한 단계 높은 선제적 대응 조치를 추진함으로써 지역감염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방문판매업체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당초 6월말에서 무기한 연장했으며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더욱 강력하게 시행하기로 했다. 마스크 착용은 해남군 행정명령을 통해 지난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미이행 시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이와 함께 생활속 거리두기 전환에 따라 운영이 재개됐던 다중이용시설 및 주요 관광지 등도 2단계 격상과 함께 운영을 다시 중단했다.

지난 6일부터 땅끝전망대와 고산유물전시관, 우수영관광지, 해남공룡박물관 등 주요 관광지의 실내 관람시설 운영을 중단했으며 관내 589개 경로당과 공중목욕장, 청소년 시설, 사회복지관 등도 7일부터 출입이 금지되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과 평생학습시설 운영, 체육시설 및 군 문화예술회관 등도 상황이 해제될 때까지 운영을 중단했다. 관광·위생업소 1269개소 및 종교시설, 고위험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는 PC방, 노래연습장에 대해서는 철저한 생활방역과 함께 지도점검이 이뤄진다.

입소자 등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은 1:1 전담공무원제를 운영해 실시간으로 상황점검을 체크하며 해남종합터미널 발열체크와 차량소독, 장례식장과 가축시장 등은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을 조건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해남군 청사를 비롯해 읍면사무소에는 모든 출입자의 발열 체크와 함께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군은 관내 514개 마을에 전담공무원을 지정, 마을을 밀착 점검하는 마을소통관제를 운영해 실시간 현황을 점검하는 등 대응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도로발열검사소 운영은 무증상자가 40%로 가려 내기가 어려운 점, 과속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무더위로 인한 열화상카메라 운영의 어려움 등으로 실효성이 낮고 민원인 피해가 예상되는 등의 의견이 제시돼 신중하게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명현관 군수는 “광주전남 지역에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으로 지역사회 감염을 방지하고자 보다 강력한 조치를 시행하게 됐다”며 “점점 무더워 지고 있는 날씨에 다소 불편하더라도 군민들 또한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감염방지를 위해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마스크 미착용시 70% → 착용시 1.5%로 감염 확률 감소) ▲손 자주 씻기 ▲불요불급한 외출·모임 및 다중시설 이용 자제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모임 금지 ▲노인요양병원과 시설 외부인 면회 금지 등 수칙을 권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