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근로자위원인 이동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총장(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사용자위원인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 (출처: 연합뉴스)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근로자위원인 이동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총장(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사용자위원인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하기 위한 본격적인 심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노동계는 경영계가 낸 삭감안 제출을 두고 강력 반발하며 집단 퇴장했다.

고용노동부(고용부) 산하 최저임금위원회(최저임금위)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6차 전원회의를 개최 한 가운데 노사는 첫 수정안을 제출했다.

이날 1차 수정안으로 양대노총을 중심으로 한 근로자위원들은 올해 최저임금(8590원)보다 9.8% 인상한 9400원을, 경영계는 1.0%를 삭감한 8500원을 제시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들은 이날 회의 개회 직후 “사용자위원들이 또 삭감안을 낼 게 뻔한 상황에서 자리에 앉아 회의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모두 퇴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저임금위는 근로자위원 9명, 사용자위원 9명, 정부를 대표하는 공위위원 9명 총 27명으로 구성 돼 있다. 근로자위원 중 민주노총 위원은 총 4명이다.

이날 회의 직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 중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도 퇴장해 자리에 4명만 남게 됐다. 이후 사용자위원들이 1차 수정안으로 삭감안을 제출하자 나머지 한국노총 위원 4명도 퇴장하면서 이날 회의는 파행됐다.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퇴장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오늘 사용자위원들이 내년도 최저임금 수정안으로 다시 삭감안을 제출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국노총 노동자위원들은 더 이상 최저임금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판단 아래 퇴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다. 경제가 어려운 책임을 왜 400만 저임금 노동자가 짊어져야 하냐”며 “저임금 노동자들의 임금을 깎아서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나라가 제대로 된 나라냐”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최저임금 깎아서 경제를 살린 나라는 단 한 곳도 없다”며 “오늘 사용자위원들은 최저임금을 삭감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격을 깎아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사무총장은 “사용자위원들이 삭감안을 철회하고, 다시 수정안을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최저임금을 삭감하지 않고도 노동자와 중소영세기업, 소상공인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