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0.7.9
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0.7.9

전북 가야·백제 역사유적 현황 등 논의

후백제·마한 등 문화권 추가 등 논의

[천지일보 전북=신정미 기자] 전북도가 지난 6월 9일 공포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문화재청과 관련 전문가, 도 및 시군 담당자 회의를 오는 10일 도청 공연장 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에 공포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는 전북 지역의 가야와 백제 문화권이 포함돼 가야․백제 권역 도내 비지정 문화재 연구 및 정비 등 국비 지원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가야, 백제사 연구 및 복원정비가 활성화돼 전북도 정체성 확립과 문화관광자원으로의 활용이 탄력을 받게 됐다.

역사문화권 특별법은 그동안 문화유산의 점 단위 보존 위주의 한계에서 벗어나 ‘역사문화권’ 개념을 도입해 문화권별 문화유산을 연구‧발굴‧복원하고자 제정됐다.

또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체계적으로 정비‧육성함으로써 이를 세계적으로 알려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역사문화권 특별법에는 ▲역사문화권(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마한, 탐라 등 6개 문화권), 역사문화환경, 역사문화권 정비사업 등에 대한 정의 ▲역사문화권 정비 기본계획 수립(5년 주기) ▲역사문화권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의 시행 ▲정비사업 비용지원, 특별회계의 설치, 연구재단 및 전문인력양성 등 지원시책 마련‧추진 등이 담겨 있다.

윤여일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 대응할 전북 지역 가야·백제 역사유적의 현황과 도내 역사문화권 설정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이라며 “현재 법에 포함되지 않은 후백제와 마한 등 문화권 추가 등의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향후 문화재청의 특별법 시행령 제정 시 역사문화권 연구, 정비 사업에 실질적인 국비가 지원되도록 관련 광역자치단체와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