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경북 유치 주장에 경북 배분 긍정 검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의 분산배치를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내일신문>은 6일 “이 대통령이 지난 4일 김범일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를 만나 과학벨트의 경북 배분을 긍정 검토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오찬 자리에서 김 시장과 김 지사가 과학벨트 경북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자 “(일부 기능 배분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가 나가자 자유선진당은 논평을 내고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은 신공항 대선공약 폐기를 위해 과학벨트를 제물로 삼겠다고 발언한 것”이라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세종시수정안 추진으로 충청인의 가슴을 갈가리 찢어 놓은 것으로도 모자라, 또다시 과학벨트 분산배치로 충청인의 자존심마저 산산조각 내려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 대통령은 즉시 이번 과학벨트 분산배치 발언에 대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박형준 청와대 사회특별보좌관은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과학벨트 입지와 관련해 “충청권 내에 벨트가 될 수도 있는 것이고, 우리나라의 기초과학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방향으로 이 문제, 이 사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