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천지일보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천지일보DB

“세계적 대유행 정점에 이르지 않았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의 공기 감염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증거가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베네데타 알레그란치 WHO 감염통제국장은 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 증거에 열려 있어야 하며 전염 방식과 예방책과 관련해 그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다만 “해당 증거가 확정적이지는 않다. 증거를 수집하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WHO는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주요 전파 경로는 감염자의 코와 입을 통한 비말(침방울)이라며, 이를 전제로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예방 수칙을 강조해 왔다.

하지만 전 세계 32개 나라의 과학자 239명은 최근 WHO에 공개서한을 보내 코로나19의 공기 감염 가능성이 있으니,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中 대입 ‘가오카오’… 1천만여 수험생 응시	[베이징=AP/뉴시스]중국 대학입학시험 '가오카오' 첫날인 7일 중국 베이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수험생들이 고사장 입실을 기다리고 있다. 이틀간 치러지는 '가오카오'가 코로나19로 한 달 이상 연기됐다가 7일 시작했다. 올해 가오카오에는 중국 전역에서 수험생 1017만 명이 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AP/뉴시스]중국 대학입학시험 '가오카오' 첫날인 7일 중국 베이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수험생들이 고사장 입실을 기다리고 있다. 이틀간 치러지는 '가오카오'가 코로나19로 한 달 이상 연기됐다가 7일 시작했다. 올해 가오카오에는 중국 전역에서 수험생 1017만 명이 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WHO는 또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빨라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주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 사례가 약 40만 건 보고됐다”며 “우리는 아직 세계적 대유행의 정점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