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네이멍구자치구에서 흑사병(페스트) 확진자가 나온데 이어 몽골에서도 페스트 의심환자가 나왔다(출처: 뉴시스)

중국 네이멍구자치구에서 흑사병(페스트) 확진자가 나온데 이어 몽골에서도 페스트 의심환자가 나왔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에서 최근 발생한 흑사병(페스트)에 대한 위험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마거릿 해리스 WHO 대변인은 7일(현지시간) 오전 유엔 제네바 사무소의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중국에서 발병한 흑사병에 대해 모니터링하며 중국·몽골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최근 전 세계를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몰고 간 나라 중국에서 흑사병이 발생했다. 돼지독감에 이어 흑사병까지, 초강력 전염병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흑사병은 치료하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 한 명이 24시간 안에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WHO는 7일(현지시간) “중국이 이번 발병 사례를 지난 6일 WHO에 통보했다”고 전했다.

WHO는 “흑사병은 드물고 일반적으로 풍토병으로 남아 있는 일부 지역에서 발견된다”며 “중국에서는 지난 10년간 산발적으로 흑사병 사례가 보고됐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 북부 네이멍구 자치구에서 지난 5일 고위험 전염병인 림프절 흑사병 환자가 발생했다. 이어 네이멍구 북서쪽에 위치한 몽골 호브드 지역에서 불법 사냥한 마못을 먹은 형제가 흑사병 확진 판정을 받았다.

WHO는 흑사병은 쥐벼룩에 감염된 들쥐·토끼 등 야생 설치류의 체액이나 혈액에 접촉하거나 벼룩에 물리면 전염될 수 있다며 사람끼리는 폐 흑사병 환자가 기침할 때 나오는 작은 침방울(비말) 등을 통해 전염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역 당국은 5일부터 조기 경보 4단계 중 2번째인 ‘비교적 심각(3급)’ 경보를 내렸다. 경보가 유지되는 동안 전염병을 옮길 수 있는 동물을 몰래 사냥해 먹거나 역외로 운반하는 등의 행위가 금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