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브리핑 모습 ⓒ천지일보DB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브리핑 모습 ⓒ천지일보DB

트럼프 행정부, 온라인 수강 유학생 추방 조치 발표

미 대선 앞두고 반이민정책 지지층 결집 의도 풀이

[천지일보=손기호 기자] 미국 정부가 온라인 수업만 듣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 비자를 취소하고 신규발급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외교부는 “미국 비자 조치로 유학생 불편이 없도록 미측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7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주한 미국 대사관에서 비자가 긴급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창구가 이미 열려 있다”며 “한미 간에 협의를 해서 우리 국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막기 위해 100%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는 외국인 학생들에 대해 강제 추방 카드를 꺼내 들면서 한국 유학생들도 강제 추방 직격탄을 맞을 상황에 처했다.

비이민자 학업과정인 F-1, 직업과정인 M-1 비자로 미국에 체류 중이거나 미국 체류를 준비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번 조치에 대해서 비난 여론도 예상된다. 이번 정책은 결과적으로 미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반이민 정책과 더불어 경제 정상화를 위한 수업 정상화를 노려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최근 지지율 하락을 만회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통신은 많은 비자 보유자들이 이번 조치의 영향을 받을지 불투명하다고 전하면서 해외 유학생들은 대체로 수업료 전액을 지불하는 만큼 많은 미국 대학들의 핵심 소득원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