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이 지난해 6월 17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대북지원 중단 정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종교지도자 2명이 북한에 쌀이 필요하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종철 기자] 최근 종교계는 한기총 대표 회장 금권선거, 사임 목사 전별금으로 20억 지급 논란, 2007년 대선 당시 MB선거캠프에 불교계 300여 명 상임고문 참여 등 종단별 사건이 터지며 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종교 간 갈등이 아닌 종교인들이 뜻을 같이하고 하나 돼 종교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는 모임이 있다. 바로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이다. 모임은 개신교와 불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5대 종단 지도자 500여 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취약계층에 한정되지 않는 인도적 대북지원의 재개를 촉구하는 성명을 12일 발표할 예정이다. 또 제한 없는 대북 인도지원을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다.

종교인모임은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민간지원을 재개한다는 통일부의 발표는 환영할 만하지만 북한의 일반주민에 대한 인도지원도 속개돼야 한다는 뜻에서 종교계 지도자 500여 명이 성명을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종교인모임은 천안함 사태로 정부가 5.24조치를 발표하자 지난해 6월 기자회견을 열어 남북정상회담과 대북인도지원을 촉구했다.

당시 종교계 보수ㆍ진보인사가 두루 참여해 대북지원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번 모임에는 개신교 122명, 불교 108명, 원불교 81명, 천도교 150명, 천주교 66명 등 종교인 527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예전에는 종교인들이 앞장서 사랑 용서 희생 섬김 봉사 등 종교 본연의 모습을 자주 보여줬다. 종교지도자 간 대화와 소통을 위해 협력하는 사업도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각자의 종단만을 위해 타 종교를 돌아보지 않는 경향이 많다. 오히려 타 종교를 비방하고 인정을 하지 않으려 한다.

이번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처럼 많은 종교인들이 연합운동에 참여해야 한다. 다종교사회에 종교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이런 모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구촌에는 종교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며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나라들이 많다. 국내 종교인들도 이런 소식을 언론을 통해 접하고 있을 것이다. 종교인들은 사회에서 인정받도록 종교지도자들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