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청 전경. (제공: 완주군) ⓒ천지일보 2020.7.3
완주군청 전경. (제공: 완주군) ⓒ천지일보 2020.7.3

“단체 활동도 불사하겠다” 강경 입장 

[천지일보 완주=신정미 기자] 전주 항공대대의 완주군 이서면 상공 헬기운항 소음피해와 관련, 이서면 주민들이 전주시의 실질적인 대책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완주군 주민 헬기소음 민원은 전주 항공대대가 지난해 1월 전주시 송천동에서 도도동으로 이전하면서 시작됐다.

국방부가 정한 헬기 항공노선이 기존의 김제·익산·전주 일부 상공을 지나는 것에서 갑자기 완주 이서면 마을 상공까지 추가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주 항공대대의 완주군 상공 일방적 헬기운항과 관련해 완주군과 국방부·전주시·반대위는 그동안 다섯 차례 회담을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국방부가 헬기 장주노선을 조정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이서면 신기마을 상공을 운항하고 있어 심각한 소음피해에 시달리는 마을 주민들이 이주대책 수립 등 대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전주시에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성일 완주군수와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달 25일 전주시청 시장실에서 전주 항공대대 소음피해 민원과 관련한 ‘원 포인트 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군수는 “완주군 이서면 신기마을 주민들이 극심한 헬기소음 피해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전주시에서 주민들의 뜻과 의견에 따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에 대해 “장주노선이 어느 정도 조정된 만큼 완주 마을주민들을 위한 소음피해 대책을 조속히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신기마을 주민들은 “양 단체장 회담 이후에도 전주시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주시의 미온적인 태도에 이서면 반대위는 “헬기소음 민원과 관련한 전주시의 해결방안 제시가 계속 지연될 경우 단체 활동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인 것으로 전해져 자칫 사태의 장기화마저 우려되고 있다.

완주군 관계자는 “전주시가 처음부터 완주군·완주 주민들과 협의 없이 추진해온 사안인 만큼 이주대책을 포함해서 주민들의 뜻에 따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하루빨리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