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돈 의왕시장이 ⓒ천지일보 2020.7.7
김상돈 의왕시장이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활기찬 도시 의왕’을 만들기위해 올해의 지역 현안과 개발사업 조속 추진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7 

지역 현안 및 개발사업 조속 추진

소통과 참여로 열린 시정 확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이 행복한 복지공동체 마련

[천지일보 의왕=이성애 기자] “민선 7기가 출범한 지 어느덧 2년이 지난 시점에서 돌이켜보니 아쉬움이 남지만, 더 나은 미래와 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초석을 놓은 중요한 시기로 생각하고 후반기에도 2020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제2의 도약을 꿈꾸며 의왕시를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김상돈 의왕시장이 민선 7기 2년을 맞아 이같이 말했다.

후반기 시정에 대해 김 시장은 ‘활기찬 도시 의왕’을 최우선에 두고 올해는 지역 현안 및 개발사업 조속 추진, 소통과 참여의 열린 시정 확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이 행복한 복지공동체 마련, 양질의 교육환경 마련, 지속적인 편안한 도시환경 조성, 문화·생활체육이 풍요로운 도시 구현 등을 시정목표로 삼고 분야별 역점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도시개발, 경제, 교육, 복지, 문화, 체육 등 시정 전반에 걸쳐 새로운 발전과 혁신을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김 시장은 “편리하고 쾌적한 ‘안전한 환경도시 의왕’을 위해 문화복지시설인 ‘시민회관 건립’과 ‘장애인 재활시설 건립’ ‘아름채 노인복지관 별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다”며 “내손지역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갈미어린이공원 및 산빛근린공원 지하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관내 전역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한 교통흐름 체계로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복지시설이 부족한 내손·청계권역의 주민들을 위한 복합생활문화 공간인 ‘포일어울림센터’를 오는 2021년 상반기 중 스포츠(수영장·볼링장·체육관)와 육아, 청소년, 청년, 기업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과 공공도서관을 조성해 개소한다”며 “노인일자리 문제해결을 위한 시니어클럽을 오는 2021년 상반기 중 신축해 인프라를 기반으로 노인친화도시 인증과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추진, 시의 복지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운호수 전경.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20.7.2
백운호수 전경.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20.7.2

행복한 도시를 만든 의왕 복지에 대해 100세 시대 어르신들의 건강과 활기찬 노후를 위해 전국 최초로 ‘경로당 주치의제’를 시행했다. 치매예방관리의 원스톱서비스 지원을 위한 치매안심센터 ‘기억마루’를 개소해 치매조기검진부터 치매환자 가족까지 케어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주민센터에 ‘복지플래너’를 배치해 찾아가는 복지상담과 취약사례별 전문적 관리시스템을 마련해 “소외계층을 돌보는 선진복지 체계 구축에 한발 앞서 나아가고 있는 것에 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의왕시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시민 편익증진을 위한 공약사업 6개 분야 55건의 과제를 선정했다”며 “현재 22건의 과제를 마무리하고 33건을 추진 중(공약 추진율 69.3%)에 있는 등 시정 전반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며 시민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데 큰 호평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선 7기 출범 이후 낮은 평가를 받았던 공직사회의 내부청렴도에 대해서는 “내부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도입해 인사행정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고 소통의 역할을 수행할 청년창업주택인 ‘의왕 청년 e-Room’을 금년 말 완공해 청년창업 지원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확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 일자리와 생활지원을 위한 ‘청년정책 제안대회’를 운영해 청년들의 시정참여를 확대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치 행정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노후화된 구도심 12개 재개발·재건축사업과 월암공공주택지구, 초평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청계2 공공주택지구 등 친환경적 도시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청계2지구 내 포일테크노파크를 조성해 유망기업을 유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김 시장은 “지역만의 월암~양재역, 월암~서울역/광명역까지의 광역버스 노선을 개설했다”며 “마을버스 노선을 주민편의에 맞게 조정함은 물론 백운로, 의일로, 백운-청계 간 도로개설과 함께 의왕역 환승주차장, 포일2지구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 등으로 주민들과 기업들의 최대 불편사항인 주차문제에 숨통을 트이게 했다”고 주장했다.

의왕시 레솔레파크 전경.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20.7.2
의왕시 레솔레파크 전경.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20.7.2

의왕시 최초 산업단지 기반시설인 의왕테크노파크를 지난 3월에 준공해 현재 진행 중인 건축공사가 완료되면 400여개 기업과 3000여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져 40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그는 “시장상권의 역외유출을 막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지역화폐인 ‘의왕사랑상품권’을 총 155억원을 발행해 106억원이 관내 골목상권으로 유입됐다”며 “가맹점도 4983개소로 증가하는 등 많은 소상공인도 함께 동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년과 취약계층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포일어울림센터 건립을 비롯해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 부곡도깨비시장 공영주차장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 시장은 새로운 의왕의 비전을 그리는 민선 7기 후반기 시정계획으로 “열린 시정 곧 소통과 참여의 ‘자치분권도시 의왕’을 추진할 것”이라며 “각종 포럼과 지역특성에 맞는 마을사업을 발굴해 단위 주민자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의왕시는 시민과의 공감행정을 위한 ▲현장행정의 날 운영 ▲경로당 전담 주치의제 시행 ▲오전주민돌봄하우스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 지방자치행정대상,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바라산휴양림 목고체험학습장 탐방.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20.7.2
바라산휴양림 목공체험학습장 탐방.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20.7.2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