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오른쪽 첫번째)이 30일 서울 용산 LS타워에서 바오 이 나라다 총재(가운데·이하 영상 속)와 위종란 쿤란 동사장 등과 지분 인수를 위한 화상 디지털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LS일렉트릭)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오른쪽 첫번째)이 30일 서울 용산 LS타워에서 바오 이 나라다 총재(가운데·이하 영상 속)와 위종란 쿤란 동사장 등과 지분 인수를 위한 화상 디지털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LS일렉트릭)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LS일렉트릭이 중국 전력변환장치(PCS) 제조업체 지분을 확보해 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LS일렉트릭은 중국의 대표 전력변환장치(PCS) 기업인 쿤란으로부터 에너지저장장치(ESS)용 PCS 생산자회사 창저우 쿤란의 지분 19%를 1052만위안(약 1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LS일렉트릭이 중국 현지 ESS 시장 진출을 위해 배터리 기업 ‘나라다(NARADA)’와 지난해 체결한 포괄적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쿤란이 보유한 창저우 쿤란 지분을 인수해 현지에서 PCS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계약 체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온택트(온라인 대면) 계약으로 진행됐다.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은 이날 서울 용산LS타워에서 주바오이 나라다 총재, 위중란 쿤란 동사장과 LS일렉트릭 상하이 법인의 태블릿PC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서명하는 ‘디지털 계약’을 진행했다.

LS일렉트릭은 2018년 PEBB을 국내 최대 수준인 16대 병렬 연결하며 확장성과 안정성, 경제성을 개선한 ‘Modular Scalable PCS’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사업협력을 통해 중국에서도 동일한 품질 경쟁력을 갖춘 PCS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S일렉트릭은 지분 참여에 이어 창저우 쿤란에 6억5000만원 규모의 생산라인, 시험설비 투자를 추가로 진행하고 국내 기술인력도 현지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 시장서 유통되는 PCS에 준하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점유율 확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방침이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급성장하는 현지 수요에 발 맞춰 고품질 PCS를 안정적으로 현지에서 생산, 나라다의 배터리와 결합해 거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판로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나라다, 창저우 쿤란과 시너지를 극대화해 현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장기적으로 직접 수주 영업 추진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ESS 시장 규모는 2018년 현재 6.6GW에서 오는 2023년 90GW 수준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이후 중국판 뉴딜 '신기건(新基建)'을 추진하면서 신 에너지와 ESS 보급 확대를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중국 ESS 시장은 2023년 19.3%까지 확대되고 세계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