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구성 논의 결과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6.2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구성 논의 결과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6.29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9일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을 강행한 데 대해 “오늘로 대한민국 국회는 사실상 없어졌고, 1당 독재‧의회독재가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은 법사위를 비롯한 전 상임위를 실질적으로 장악하되 몇몇 상임위만 나눠주는 체하면서 들러리를 세우려 했다”며 협상 결렬 이유를 설명한 뒤 국회는 민주당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독재를 하고, 저희는 야당으로서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대북정책과 정의기억연대 의혹, 3차 추경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에 대한 강경한 대여 원내투쟁을 예고했다.

통합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박병석 국회의장이 통합당 103명 의원 모두를 상임위에 강제배정을 한 것을 성토하면서 사임계를 내기로 했다.

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헌정사상 초유의 여당폭주가 시작됐다”며 “우리는 민주화 이후 국회가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을 걷게 됐다”고 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장의 상임위 강제배정은 개별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권한과 유권자 뜻을 한꺼번에 짓밟은 폭거”라며 “지금까지 어느 거대권력 독재권력도 상상하지 못하던 반헌법적 조치이고 국회의장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나라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1당 독재에 국회 안에서 당당하게 사실과 논리, 정책과 대안으로 맞서겠다”며 “위기에 내몰린 안보와 민생. 이제 미래통합당이 의지할 언덕은 국민뿐이다. 국민과 함께 국회의 모든 연단에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